이통사 보조금으로 인한 경쟁력 하락-단말기 부족-매출 부진 이어져
19일 통신 업계에 따르면 알뜰폰 가입자가 100만 명을 넘어섰다. 하지만 지속적인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문제가 산적해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100만 명은 겉으로 들어난 수치일 뿐 알뜰폰 업체들은 여러 문제로 속병을 앓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알뜰폰이 전체 통신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에도 채 미치지 못한다. 알뜰폰 업계는 높은 금액의 보조금을 쓰는 이동통신사들과 경쟁이 불가능하다고 토로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달 이동통신사를 통해 갤럭시S3를 17만원에 구입할 수 있을 때 알뜰폰 업체를 통한 동일 단말기의 가격은 할부원금 기준 80만원에 달했다. 알뜰폰 업체 관계자는 "통신 시장의 가격에 가장 큰 변수는 단말기 보조금"이라며 "가입자 100만 명 돌파도 방통위가 이통사 보조금 규제에 나서면서 가능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보조금 문제는 단말기 수급의 어려움으로 이어지고 있다. 휴대폰 제조사들이 보조금 지급을 통해 판매량을 늘려주는 기존 이통사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고 알뜰폰 사업자들은 수요 예측이 어려워 단말기를 직접 구입해 판매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대안으로 떠올랐던 단말기 자급제(블랙리스트)용 단말기도 현재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내놓은 2종에 불과하다.
업계 관계자는 "알뜰폰 100만 가입자의 이면을 살펴보면 여전히 해결해야 할 많은 문제가 쌓여 있다"며 "대형마트의 알뜰폰 출시가 시장 확산 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지만 보조금, 단말기 수급, 매출 부진으로 이어지는 문제는 계속 시장 성장의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철현 기자 k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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