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빵빵해진 토종 이어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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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질 개선 고성능제품 인기…올 1000억대 시장 성장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토종 이어폰의 반란이 거세다. 고가의 외산 이어폰 못지않은 성능과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이어폰 시장 규모는 2009년 450억원에서 올해 약 1000억원까지 성장하며 2배 이상 커질 것으로 추산된다. 음악 감상의 주요 수단이 오디오기기에서 스마트폰으로 변화함에 따라, 스마트폰용 이어폰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한 데 따른 것이다.
대기업 제품의 번들 이어폰 OEM이나 저가 이어폰 위주로 생산했던 국내 업체들도 시장 변화에 따라 음질에 집중한 고성능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이어폰 전문업체 크레신이 출시한 'C510E'는 전문가와 일반인을 모두 만족시키는 고성능에 4~5만원대의 실속있는 가격으로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두 개의 음향공간을 갖는 '듀얼챔버' 구조를 적용해 섬세하고 디테일한 음 표현이 가능하며, 맑은 고음역대와 중음역대, 깊은 저음역대를 지원해 음역대간의 균형도 잘 맞는다. 사용자의 귀에 맞게 변형되는 '폼팁' 이어패드를 채용한 점도 특징이다.

이어폰 유통업체에서 생산업체로 변신한 우성음향도 지난달 25일 탈착식 케이블을 적용한 이어폰 'EXS-X15'를 출시했다. 기존 인기작인 'EXS-X10'과 'EXS-X20'의 중간급 제품인 만큼 시장의 반응도 뜨겁다. 출시하자마자 초도물량 500개가 완판됐다.
MP3플레이어 전문업체였던 아이리버와 코원의 제품도 시장에서 인기가 높다. 아이리버가 최근 출시한 커널형 이어폰 AE-7은 고역대 음역을 섬세하게 재생해낼 수 있으며, 소리를 효과적으로 분리해 선명한 고음부터 깊이있는 저음까지 전달하는 것이 특징. 코원은 지난 7월 중저음을 강화한 팬시형 이어폰 'EF1'을 출시하면서 이어폰의 음질은 높여주고 노이즈는 없애주는 '사운드캡슐' 제품도 함께 선보였다.

업계 관계자는 "음악을 듣는 양상이 홈오디오에서 스마트폰으로 옮아가다 보니 상대적으로 이어폰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며 "좀더 좋은 음질과 독특한 디자인을 찾는 수요에 발맞춰 토종 이어폰들도 진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leez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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