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화올림픽' 안성서 팡파르..14일간 43개국 참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원=이영규 기자】4년마다 열리는 세계 문화올림픽 '2012 안성세계민속축전'이 1일 경기도 안성에서 개막됐다. 특히 이번 대회는 4년 전 중국 쓰촨성이 지진으로 행사를 반납해 8년 만에 열려 의미가 더 깊다.

안성세계민속축전조직위원회는 '2012 안성세계민속축전'가 1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오는 14일까지 안성맞춤랜드 및 안성시내 일원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이번 민속축전은 아시아, 오세아니아, 아메리카, 아프리카, 유럽 등 5대륙 43개국에서 1172명의 공연단이 참가해 하루 평균 60회 이상 다양한 공연을 펼친다. 특히 개막식은 총 2000여 명의 공연단이 한 자리에 모여 4년마다 열리는 행사의 개막을 성대하게 알린다.

이번 축전은 국내 대표 남사당 공연 바우덕이를 비롯해 헝가리, 프랑스 등 각 나라에서 치열한 경연을 통해 선발된 특별 공연단이 참가, 최고 수준의 공연을 선보인다.

특히 바우덕이 남사당 공연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유네스코 공식자문협력기구인 국제민속축전기구협의회(CIOFF)가 인정한 대표 공연이다.

안성세계민속축전은 다양한 전통공연과 체험 등 부대 프로그램도 풍성하다. 전국 3대 장(場)으로 꼽히는 안성 장터의 1860년대 모습을 재현한 '안성 옛 장터'는 이색 볼거리다. 이곳에서는 다양한 농경 및 주전부리, 양반마을 등의 체험이 이뤄진다.

또 '14일간의 新 안성 문화 장터'에서 펼쳐지는 다채롭고 화려한 공연도 볼거리다. 사랑, 퓨전, 열정, 판타지, 추억, 감성, 한류라는 주제로 현대판 줄타기라 불리며 유럽에서 선풍적 인기를 모으고 있는 슬랙라인과 남사당패 전통 줄타기의 합동 공연, 샌드 애니메이션, 팝페라, 어쿠스틱 콘서트, 가을밤의 재즈 공연, 7080 청춘쇼 등이 펼쳐진다.

황은성 안성시장은 "이번 안성세계민속축전은 세계 43개 국에서 1172명의 해외 공연단이 참가하는 국내에서 보기 드문 대규모 민속 문화 축전"이라며 "행사 기간동안 안성을 찾아주신다면 전혀 불편함 없이 모든 공연을 잘 보고 가실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다른 행사와 달리 4200대의 주차가 가능한 널찍한 주차공간을 확보해 관람객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했다"며 "관람객들이 안성의 5대 진품인 쌀, 한우, 배 등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세계민속축전은 4년마다 열리는 세계인의 문화 올림픽으로 1996년 네덜란드에서 시작돼 2000년 헝가리, 2004년 일본에 이어 올해 네 번째로 안성에서 열린다. 오는 2016년 민속축전 개최지는 미국이다.



이영규 기자 fortun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형욱 해명에도 전 직원들 "갑질·폭언 있었다"…결국 법정으로? 유명 인사 다 모였네…유재석이 선택한 아파트, 누가 사나 봤더니 '엔비디아 테스트' 실패설에 즉각 대응한 삼성전자(종합)

    #국내이슈

  • "50년전 부친이 400만원에 낙찰"…나폴레옹 신체일부 소장한 미국 여성 칸 황금종려상에 숀 베이커 감독 '아노라' …"성매매업 종사자에 상 바쳐" '반려견 대환영' 항공기 첫 운항…1천만원 고가에도 '전석매진'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딱따구리와 나무의 공생 [포토] 리창 중국 국무원 총리 방한 [포토] 고개 숙이는 가수 김호중

    #포토PICK

  • 현대차, 中·인도·인니 배터리 전략 다르게…UAM은 수소전지로 "없어서 못 팔아" 출시 2개월 만에 완판…예상 밖 '전기차 강자' 된 아우디 기아 사장"'모두를 위한 전기차' 첫발 떼…전동화 전환, 그대로 간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회 통과 청신호 '고준위방폐장 특별법' [뉴스속 용어]美 반대에도…‘글로벌 부유세’ 논의 급물살 [뉴스속 용어]서울 시내에 속속 설치되는 'DTM'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