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이동통신사들의 올 2ㆍ4분기 마케팅 비용 지출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해 치열한 '마케팅 전쟁'을 치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면서도 가입자 수 증가는 소폭에 그쳐 마케팅 비용 과다 지출이 이통3사의 수익성 하락에 주요 요인 중 하나로 꼽혔다.
6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2분기 가입자 1명당 평균 마케팅 비용은 702만원으로 나타났다. 이통3사가 총 2조356억원의 마케팅 비용을 썼지만 신규 가입자에서 해지 인원을 뺀 순증 가입자가 28만9719명에 그친 것이다.
이통3사 중 가장 많은 마케팅 비용을 쓴 곳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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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다. 이통3사의 2분기 실적을 토대로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SK텔레콤은 가입자 1명당 933만원을 마케팅 비용으로 썼다. SK텔레콤은 2분기에 전체 지출의 30% 수준인 9600억원을 마케팅 비용으로 쏟아 부었지만 CDMAㆍWCDMAㆍ롱텀에볼루션(LTE) 등 이동통신 서비스 순증 가입자는 10만2850명에 그쳤다.
5890억원의 마케팅 비용을 지출한
K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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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경우 이동통신 가입자는 오히려 11만851명이 줄었다. LTE 서비스를 경쟁사에 비해 늦게 출시하면서 다른 통신사로 옮긴 해지 인원이 순증 가입자를 앞질렀기 때문이다.
LTE 서비스에 사활을 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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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전분기 보다 36% 늘어난 4866억원을 마케팅 비용으로 지출했다. 다만 2분기 순증 가입자가 29만7720명으로 가입자 1명당 163만원이 들여 비용 대비 실적이 이통3사 중 가장 좋았다.
이통3사가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들이고도 가입자를 대폭 늘리는 데 실패한 것에는 또 다른 이유가 있다. 이동통신 이용자 수는 지난해 이미 5250만6793명으로 전체 인구를 넘어서는 등 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 소폭이지만 이동통신재판매(MVNOㆍ알뜰폰)가 늘어난 것도 영향으로 꼽힌다.
김민진 기자 asiakm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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