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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22 랩터 그린애플 달고 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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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 저산소증 때문에 날지 못하는 F-22가 다시 비행할 수도 있는 길이 열렸다. 막강한 권한을 가진 미국 하원 세출위원회 국방 소위원회가 산소공급 예비장치 마련을 위한 예산을 국방예산안에 포함시키라고 했기 때문이다.

미국의 5세대 스텔스 전투기 F-22랩터

미국의 5세대 스텔스 전투기 F-22랩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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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국방뉴스 전문 매체 디펜스뉴스에 따르면 국방소위는 최근 비공개 보고서에서 록히드마틴의 F-22A 랩터에 탑재되는 예비(back-up) 산소 공급시스템의 획득과 설치를 위한 비용으로 5000만 달러(한화 약 584억원)를 추가하라고 요구했다.

미 의회의 이같은 요구는 일부 F-22A 조종사들이 산소결핍으로 의심되는 증상 때문에 일시혼절을 경험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비행을 거부한 현실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미 공군은 원인규명을 위해 지난해 10월 2400만 달러를 제작사인 록히드마틴측에 지급했지만 아직도 원인을 속시원한 답을 듣지 못하고 있다.
리언 파네타 미 국방장관은 15일(현지시간) 안전상의 F-22의비행을 제한하라고 지시했다.

F-22는 지난해에도 산소부족과 이에 따른 일시 혼절 발생이라는 이유로 4개월간 비행이 전면 금지됐다.

조종사들이 통상 ‘풋사과(green apple)’로 부르는 산소공급장치는 조종석 사출장치에 부착된 독립된 액체산소공급용기를 말한다.주(主) 생명유지장치가 곳장이 났을 때 쓰이고 필요시 분리될 수도 있다.정식명칭은 긴급산소공급장치(Emergency Oxygen System (EOS))이다.

미 공군은 최근 마지막 기체인 187호기를 인도받았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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