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14일 프랜차이즈 안경점인 룩옵티컬 명동점. 매장 안은 중국인 관광객으로 가득 차 있었다. 이들은 대부분 인근 브랜드숍 화장품에서 쇼핑을 한 후 들른 관광객으로 패션안경이나 선글라스를 구매했다.
이 패션안경점은 브랜드숍 화장품 매장과 함께 중국인 관광객이 들르는 필수코스가 됐다. 국내 브랜드숍 화장품업체들이 명동에서 외국인 관광객을 상대로 격전을 치르는 사이 룩옵티컬 명동점은 그들을 독점하다시피 하고 있다. 이 매장의 외국인 관광객 매출 비중은 80% 안팎에 이른다.
룩옵티컬 관계자는 “외국인 관광객이 매출의 70-80%를 차지할 정도로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최근 갑자기 더워진 날씨에 선글라스 매출이 20%가량 늘기도 했다”고 말했다.
70호점을 돌파한 것도 론칭 1년 만이다. SPC그룹의 파리바게뜨가 100호점을 돌파하는 데 5년이 걸린 것과 비교할 때 상당히 빠른 확장세다.
안경은 화장품과 마찬가지로 원가가 낮아 임대료가 비싼 상권에서도 유일하게 해볼 만한 장사로 꼽힌다.
다만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2PM, 티아라 등 연예인 모델을 기용해 마케팅 비용을 과감하게 투자했다.
이 관계자는 “명품 선글라스는 연예인 화보를 통한 홍보가 매출로 이어지기 때문에 최근 이효리와 화보를 찍었다”면서 “매출이 호조를 보이면서 메인모델인 2PM과도 재계약을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침체한 안경시장이 패션 아이템으로 재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활동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룩옵티컬은 '안경은 패션 아이템'이라는 콘셉트를 걸고 아이돌 2PM과 티아라를 광고모델로 쓰는 등 젊은 층을 공략해 왔다.
펜디, 페라가모, 발렌티노, 코치, 캘빈클라인, 질 샌더, 마이클 코어스, 에밀리오 푸치 등 15개 명품 브랜드와 마리끌레르, 잭니클라우스 등 4개 라이선스 브랜드, 마코스 아다마스, 엘시드 등 10개 자체브랜드(PB) 등 총 29개 브랜드를 국내 유통하고 있다.
박소연 기자 m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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