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은 "하방위험 우려..인플레 기대심리 여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아홉달 째 동결하면서 해외위험요인에 따른 우리 경제의 하방위험을 우려했다.

한은은 8일 '통화정책방향'에서 "유럽지역의 국가채무문제와 중동지역의 지정학적 리스크 등의 위험 요인이 여전하며 신흥국 경제 성장세도 수출 둔화 등으로 약화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은은 그러나 석유류 가격 상승에도 불구하고 축산물가 하락으로 인해 2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3.1%로 전월(3.4%)보다 낮아졌고 앞으로 수요압력 완화 등이 물가안정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만 높은 인플레이션 기대심리와 중동 리스크 등은 불안요인으로 잠재해있다고 설명했다.

한은은 또 "우리 경제의 성장세가 더 둔화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소비와 설비투자가 증가했고 수출도 신장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당분간 우리 경제의 하방위험이 높겠지만 점차 장기추세 수준으로 회복될 것으로 예상했다.

금융시장에서는 국제금융시장 불안이 더욱 완화되면서 주가가 오르고 장기시장금리는 소폭 상승했다.


조목인 기자 cmi072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유명 인사 다 모였네…유재석이 선택한 아파트, 누가 사나 봤더니 '엔비디아 테스트' 실패설에 즉각 대응한 삼성전자(종합) 기준금리 11연속 동결…이창용 "인하시점 불확실성 더 커져"(종합2보)

    #국내이슈

  • 칸 황금종려상에 숀 베이커 감독 '아노라' …"성매매업 종사자에 상 바쳐" '반려견 대환영' 항공기 첫 운항…1천만원 고가에도 '전석매진' 비트코인 이어 이더리움도…美증권위, 현물 ETF 승인

    #해외이슈

  • [포토] 리창 중국 국무원 총리 방한 [포토] 고개 숙이는 가수 김호중 [아경포토] 이용객 가장 많은 서울 지하철역은?

    #포토PICK

  • "없어서 못 팔아" 출시 2개월 만에 완판…예상 밖 '전기차 강자' 된 아우디 기아 사장"'모두를 위한 전기차' 첫발 떼…전동화 전환, 그대로 간다" KG모빌리티, 전기·LPG 등 택시 모델 3종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회 통과 청신호 '고준위방폐장 특별법' [뉴스속 용어]美 반대에도…‘글로벌 부유세’ 논의 급물살 [뉴스속 용어]서울 시내에 속속 설치되는 'DTM'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