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전통술 회사들 여성·젊은 직장인 위한 새 상품개발 증가세” 분석
27일 특허청에 따르면 한산 소곡주, 이동 막걸리 등 지방특산술과 상황버섯, 오가피, 인삼 등 한약재가 든 숙취해소용 술들의 상표출원과 등록이 크게 늘고 있다.
일부 소주회사들은 대나무나 식물 잎사귀로 술을 거르고 산소성분을 넣어 20도 밑으로 도수를 낮춰 ‘술 손님’들을 파고들고 있다. 술이 약한 여성, 독주를 싫어하는 젊은 직장인 등이 주 공략대상이다.
A사의 제이, B사의 여성소주, C사의 스타일, D사의 여자가 좋아하는 술 등의 상표출원이 특허청에 접수되는 게 좋은 사례다.
이영대 특허청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상표는 소비자 요구를 반영하고 브랜드 힘이 강한 상표는 새 수요를 낳는다”면서 “독한 술을 꺼리는 음주문화에다 상표출원을 감안할 때 도수가 낮은 술이 줄줄이 개발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한편 한국주류산업협회 자료를 바탕으로 할 때 올해 국내 소주시장 규모는 2조8500억원대로 2005~2009년(2조4000억원대)보다 20%쯤 불었다.
왕성상 기자 wss4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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