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럽 재정악화 위기 확산 우려로 원달러 환율 상승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채지용 기자] 원달러 환율이 상승하고 있다. 유럽 재정악화 위기 확산 우려로 글로벌 달러가 큰 폭의 상승세를 나타낸 가운데 환율은 오름세를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 다만 수출업체들의 월말 네고물량이 상단을 제한할 것이란 전망이다.

30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날보다 8.5원 오른 1161원으로 장을 시작했다. 9시07분 현재 낙폭을 다소 줄인 1155.5원에 거래 중이다.
이날 환율은 아일랜드에서 촉발된 재정악화 위기가 포르투갈, 스페인 등 다른 유로존 국가들로까지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에 따른 유로 약세, 글로벌 달러 강세 기조를 반영해 상승 압력을 받고 있다. 아울러 한미 연합군사훈련이 실시되고 있는 가운데 북한이 연평도 포격 이후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는 않고 있지만 여전히 위협으로 인식되면서 원달러 환율에 하방 경직성을 제공하고 있다. 추가 도발 시에는 대폭적인 환율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하지만 원달러 환율은 상단에서 집중되고 있는 네고물량으로 상승폭은 제한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수출업체들은 상단에서 대규모 네고물량을 내놓으며 환율 상승시도를 저지해왔다. 또한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는 코스피지수도 환율에 하락 압력을 가할 것이란 지적이다.

전승지 삼성선물 애널리스트는 "유로화의 낙폭이 예상보다 가팔라지며 북한 악재 희석에도 불구하고 원달러 환율을 강하게 지지하고 있다"며 "하지만 상단에서 지속되는 네고와 중공업체 매물, 당국 개입 경계감 등이 추가 폭등을 자제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변지영 우리선물 애널리스트는 "장중 유로화 추가 하락이 미미할 경우 장 후반 롱스탑 속에 상승폭 축소 가능성도 염두에 둘 필요가 있겠으나 여전한 불확실성과 방향성 부재 속에 높은 변동성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 된다"고 말했다.



채지용 기자 jiyongcha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채지용 기자 jiyongchae@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유명 인사 다 모였네…유재석이 선택한 아파트, 누가 사나 봤더니 '엔비디아 테스트' 실패설에 즉각 대응한 삼성전자(종합) 기준금리 11연속 동결…이창용 "인하시점 불확실성 더 커져"(종합2보)

    #국내이슈

  • 칸 황금종려상에 숀 베이커 감독 '아노라' …"성매매업 종사자에 상 바쳐" '반려견 대환영' 항공기 첫 운항…1천만원 고가에도 '전석매진' 비트코인 이어 이더리움도…美증권위, 현물 ETF 승인

    #해외이슈

  • [포토] 리창 중국 국무원 총리 방한 [포토] 고개 숙이는 가수 김호중 [아경포토] 이용객 가장 많은 서울 지하철역은?

    #포토PICK

  • "없어서 못 팔아" 출시 2개월 만에 완판…예상 밖 '전기차 강자' 된 아우디 기아 사장"'모두를 위한 전기차' 첫발 떼…전동화 전환, 그대로 간다" KG모빌리티, 전기·LPG 등 택시 모델 3종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회 통과 청신호 '고준위방폐장 특별법' [뉴스속 용어]美 반대에도…‘글로벌 부유세’ 논의 급물살 [뉴스속 용어]서울 시내에 속속 설치되는 'DTM'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