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LG경제연구원 한영수 연구원이 발표한 보고서 ‘달라진 애플TV로 본 애플의 TV전략’에 따르면 애플은 애플TV를 저가에 판매해 더 많은 소비자에게 공급하고 아이튠스와 같은 영상 서비스 플랫폼의 에코시스템(Eco-System)을 구축하려고 한다는 것이다.
한영수 연구원은 “공급자보다는 소비자를 먼저 확보하는 정책”이라며 “애플이 영상 서비스 플랫폼의 에코시스템을 구축한다면 이는 더 많은 영상물 거래가 이뤄짐을 의미한다”고 분석했다.
애플이 애플TV에 앱스토어 사용을 지원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는 “앱스토어가 오픈되면 영상물 플레이어를 무료 앱(App) 형태로 앱스토어에 올릴 것이기 때문에 아이튠스 사용이 적어질 것을 우려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애플은 올해 9월초 신형 애플TV를 발표했다. 어른 손바닥보다 조금 큰 크기로 기존 모델이 299달러였던데 비해 99달러로 가격을 기존의 3분의1 정도로 낮췄다. 또 구동체계(OS)를 Mac PC 기반인 'OS X'에서 'iOS'로 바꿨다. iOS는 아이폰과 아이패드용 OS이기도 하다.
지선호 기자 like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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