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HD한국조선해양 노동조합이 빠르면 오는 10월 재정자립을 위한 수익사업을 시행키로 하면서 노조의 '독자살이'가 본격 확산될 전망이다.
최종안에는사내 오토바이 수리점과 사내 매점, 사내 자판기, 후생관을 직접 운영하는 방안 이외에 조합원들이 많이 오가는 울산 동구지역 꽃바위와 남목 일대 2곳의 주유소를 운영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노조는 일단 사내 오토바이 수리점과 자판기, 후생관을 노조가 직접 운영하는 부분은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여 오는 10월중 최종 확정해 곧바로 운영할 수 있도록 추진키로 했다.
현대중공업 노조의 이 같은 움직임은 노조의 재정자립 확산의 도화선이 될 전망이다.
노조전임자의 근로시간면제제도(타임오프) 시행으로 기반이 취약해진 타 사업장 노조들은 노조 전임자 수를 유지하기 위한 방안 마련으로 재정사업에 눈길을 돌리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의 경우 국내 사업장중 처음으로 55명의 노조 전임자를 30명으로 자발적으로 감축하고, 이중 15명을 노조 재원을 활용해 임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힌 후 지난 1월부터 재정자립 방안을 모색해 이번에 밑거름을 완성했다.
이어 LG전자 는 9명을, 현대삼호중공업은 5명, 타타대우는 전임자 2명의 급여를 노조가 부담키로 하는 등 노조로부터 월급을 받는 전임자 수는 갈수록 확대되고 있다. 이는 노조의 재정사업 진출도 더욱 늘어날 것임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여기에 타임오프제 도입으로 개별 기업노조가 상급단체 분담금을 줄이는 방안 등을 검토하자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등 상급단체들도 재정자립 방안 마련을 고민하고 있다.
한국노총은 노사관계 연구용역 수주 등 재정 확충방안을 마련중이며, 대규모 노조가 많아 상황이 나쁘지 않은 민노총도 중장기적인 재정자립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채명석 기자 oricms@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