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흐의 작품은 누구나 탐내는 최고 수준으로 칭송받습니다. 하지만 그가 살아있을 당시 그의 진가를 알아주는 사람은 없었다고 합니다. 생전 자신의 유화 단 한 점만을 팔았을 정도라고 합니다.
박상래 대표는 "국내외를 통틀어 처음이다시피한 기술이지만 국내 업체들은 크게 관심을 갖지 않는 듯하다"면서 "최근 일본의 대형 통신업체가 우리 기술에 대해 관심을 갖고 투자하겠다는 의향을 밝혀와 긍정적으로 논의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첨단기술의 진면목을 국내보다 해외에서 먼저 인정받은 셈입니다.
'뿌까'로 유명한 캐릭터업체 부즈 역시 비슷한 경우입니다. 토종캐릭터 뿌까가 지난해 해외에서 벌어들인 돈만 5000억원, 로열티 수입만 150억원에 달합니다. 김부경 대표는 "북중미를 비롯해 유럽, 중동, 남미, 아시아 등 150여개 국에서 먼저 진출해 인정받았다"고 말했습니다. 처음 뿌까를 내놨을 당시, 국내 캐릭터 시장이 전무하다시피 했던 점을 감안하면 김 대표의 선택은 적중한 셈입니다.
고흐처럼 지금 당장이나 주위에 알아주는 이는 없지만 이들 중소업체들은 묵묵히 자신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고흐가 자신을 알아주지 않았던 세상을 비관하며 스스로 생을 마감한데 비해, 자신들의 진가를 적극적으로 알리는 것도 빠뜨리지 않고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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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열 기자 dy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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