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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살보험금' 생보사도 '죽을 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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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자살자 급증에 생명보험사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자살자의 유족에게 지급하는 일명 '자살보험금' 부담이 경영실적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10일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삼성, 교보, 대한, ING, 알리안츠, 흥국, 금호, 신한, 미래에셋, PCA, 하나HSBC등 11개 생명보험사가 2009회계연도(2009년 4월~2010년 3월)중 자살보험금은 1076억 원에 달했다.
특히 삼성, 교보, 대한 등 대형사가 지급한 자살보험금을 모두 합하면 900억 원에 육박하는 등 대형사의 비중이 컸다.

생명보험사 종신보험의 경우, 가입 후 2년이 지나면 모든 종류의 사망보장이 가능하다. 자살의 경우 역시 보험금을 지급하므로 자살이 늘면 생명보험사들의 부담은 그만큼 커진다.

자살보험금이 1000억 원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자살보험금은 지난 2007, 2008 회계연도에 각각 697억 원, 803억 원을 기록하며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자살 보험금 지급건수도 2007년 3673건에서 2008년 3902건, 지난해 4793건으로 급증했다.
생명보험 가입자 증가와 금융위기로 인한 생활고 등이 겹쳐 자살자 수가 늘어난 것이 원인으로 보인다. 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자살자 수는 14579명으로, 2008년 12270명보다 18.8% 늘었다.

한편, 자살자 급증으로 보험사들의 부담이 커지자 감독원은 올해 4월 신규 계약자부터는 자살보험금을 기존 재해사망보험금에서 일반사망보험금으로 지급토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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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은 기자 leez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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