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급성장한 중국 자동차 시장의 성장이 올해부터 둔화될 것으로 보이는 데다 중국 정부가 소형차에 대한 세제 혜택을 종료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이같은 주장에 힘이 실린다.
26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지난해 경기 부양을 위해 도입한 소형 자동차 세제 혜택을 종료할 전망이다. 이에 소형자동차에 대한 소비세가 현행 5%에서 원래 수준인 10%로 두 배 인상될 전망이어서 업계 전문가들은 수요 증가가 둔화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수요 둔화 전망에도 불구, 업계는 생산 능력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향후 13억7000만명의 중국 시장에 대한 낙관적인 전망과 시장 선점의 중요성 때문이다. 혼다자동차의 이토 타카노부 최고경영자(CEO)는 "중국의 자동차 사용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세제 혜택이 종료된다 하더라는 수요는 큰 폭으로 감소하지 않을 것"으로 자신했다.
중국 최대 자동차 업체인 제너럴모터스(GM)는 2015년까지 자동차 판매 전망치를 올해 200만대(추정치)에서 300만대로 상향조정했다. GM의 케빈 웨일 사장은 "정부 정책 변화에 따른 영향이 있겠지만 기본 수요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자신했다.
또한 도요타 자동차는 올해 중국내 판매는 80만대를 웃돌 것으로 내다봤다. 현재 지린성 등 주요 거점 지역에 연 10만대 생산이 가능한 공장을 설립하고 있으며, 2011년 후반 또는 2012년 생산을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 외에도 현대자동차는 중국내 세 번째 공장을 설립중이며 2012년까지 중국내 생산능력은 50% 증가한 연 90만대로 내다보고 있다.
이러한 업체의 장밋빛 전망과는 달리, 업계 전문가들은 생산능력 확대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자동차산업 조사업체 JD파워 앤드 어소시에이츠는 "올해 자동차 판매 규모는 1450만대"라며 "큰 폭의 재고 증가로 업체들은 이르면 올해 판매 인센티브를 제공하게 돼 수익이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어 JD파워는 "업체들은 5년 내 생산능력 과잉으로 고전하게 될 것"이라며 "2015년까지 생산 능력 활용도는 66%로, 고정 비용을 상쇄할 수 있는 80% 수준을 하회할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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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선혜 기자 shle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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