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는 23일(현지시간) 올 2분기 23억달러(주당 69센트)의 순익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 나타냈던 86억7000만달러(주당 3달러 89센트)의 손실에 비하면 놀라운 실적이다. 포드는 이로써 5분기만에 흑자로 전환했다.
이밖에도 차량 구매 고객에게 제공하던 인센티브를 줄이는 등 현금 유출을 최소화하면서 현재 210억달러의 현금을 보유중이다.
이에 포드에 대해선 낙관적 전망이 일색이다. 포드 경영진들은 올해 미국 및 유럽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이고 하반기 현금 유출도 줄일 것이라고 단언하고 있다. 지난 2006년 모기지 금융으로 235억달러까지 조달했던 포드는 풍부한 현금유동성으로 다른 ‘빅3’인 GM 및 크라이슬러와 다른 경로를 겪고 있다는 확신이다. 올 상반기 GM과 크라이슬러의 미국 내 점유율이 각각 1.7%, 1.9% 감소한 데 반해 포드의 점유율이 기존 15.3%에서 15.9%까지 오른 것이 그 예이다.
또한 포드의 이같은 성과는 약세를 보이고 있는 경쟁업체들로 인해 상대적으로 두드러진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경쟁업체들로부터 이탈한 고객들을 끌어들여 포드가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 있었다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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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보경 기자 pobo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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