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럽 신문업계, 온라인뉴스 유료화 움직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문 판매수입 격감으로 인한 온라인뉴스 유료화 움직임이 유럽 신문업계에도 퍼지고 있다.

10일(현지시각) 뉴욕타임스(NYT)는 유럽 신문·잡지업계가 유럽연합집행위원회(EC)에 서한을 보내 저작권 보호정책의 강화를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다른 웹사이트 등을 통해 자신들의 기사와 글이 무분별하게 퍼지면서 고품질 콘텐츠 생산과 언론의 독립성 유지가 위협받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유럽 신문업계가 저작권 강화를 요구한 가장 큰 배경은 경기 침체로 인해 경영이 어려워진 상태에서 월스트리트저널(WSJ)과 파이낸셜타임스(FT) 등과 같이 온라인 유료화를 통해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겠다는 데 있다.

유료화 움직임이 가장 활발한 곳은 독일이다. 독일의 타블로이드지 '블리트'의 발행인인 악셀 스프링거의 주도로 독일 신문사들은 음악저작권과 흡사한, 이른바 저작인접권이라고 불리는 권리의 강화를 요구하고 있다.
저작인접권은 이윤 창출을 위한 콘텐츠의 재사용에 대해 원작자가 절대적인 권리를 행사하는 것을 의미한다.

유럽 신문업계는 이 권리에 대해서 공개적인 지지를 표명하고 있지는 않지만 온라인 콘텐츠에 대해 사용자들이 비용을 지불해야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현재 음악저작권에 대해서는 저작권협회와 같은 조직이 구성돼 음악 사용에 대한 특별 라이센스를 부여하고 있지만 신문사들은 아직 이와 비슷한 규정이 없다.

신문업계는 신문사와 검색사이트 등이 마음대로 타사 콘텐츠를 함부로 가져다 쓰지 못하도록 마련한 규약인 ACAP(Auto Content Access Protocol)를 뉴스 사이트에도 확대 적용시켜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ACAP를 모든 뉴스사이트에 적용할 경우, 사용자들에게 불필요한 장애물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을 경고하는 눈치다.

김기훈 기자 core8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곰도 놀라고 우리도 놀랐어요"…지리산서 반달가슴곰 '불쑥' 지역비하에 성희롱 논란까지…피식대학 구독자 300만 붕괴 강형욱 해명에도 전 직원들 "갑질·폭언 있었다"…결국 법정으로?

    #국내이슈

  • 안개 때문에 열차-신호등 헷갈려…미국 테슬라차주 목숨 잃을 뻔 "5년 뒤에도 뛰어내릴 것"…95살 한국전 참전용사, 스카이다이빙 도전기 "50년전 부친이 400만원에 낙찰"…나폴레옹 신체일부 소장한 미국 여성

    #해외이슈

  • [포토] 수채화 같은 맑은 하늘 [이미지 다이어리] 딱따구리와 나무의 공생 [포토] 리창 중국 국무원 총리 방한

    #포토PICK

  • 현대차, 中·인도·인니 배터리 전략 다르게…UAM은 수소전지로 "없어서 못 팔아" 출시 2개월 만에 완판…예상 밖 '전기차 강자' 된 아우디 기아 사장"'모두를 위한 전기차' 첫발 떼…전동화 전환, 그대로 간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거대언어모델(LLM)' 개발에 속도내는 엔씨소프트 [뉴스속 용어]급발진 재연 시험 결과 '사고기록장치' 신뢰성 의문? [뉴스속 용어]국회 통과 청신호 '고준위방폐장 특별법'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