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건축 공사도 공사금액 기준으로 산재보험 적용 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권익위, 건축공사의 산재보험 적용대상 확대 개선안 권고

[아시아경제 황상욱 기자] 소규모 건축공사에 대해서도 총 공사금액을 기준으로 산재보험이 적용될 전망이다.
국민권익위원회는 현행 건설업자가 아닌 자가 시공하는 소규모 건축공사에 대해서도 총 공사금액(예시 5000만원)을 기준으로 산재보험 적용대상에 포함하도록 관련제도를 개선토록 고용노동부에 권고했다고 14일 밝혔다.

권익위에 따르면 현행 산재보험법 제6조에는 근로자를 사용하는 모든 사업 또는 사업장은 산업재해보험 적용대상이라고 돼있지만 같은 법 시행령 제2조에서는 총 공사금액이 2000만원 미만인 건축공사, 연면적이 100㎡ 이하인 건축공사, 연면적 200㎡이하인 대수선공사는 산재보험 적용대상에서 제외하도록 하고 있다.

건축공사는 구조·성능에 따라 ㎡당 공사비가 다양하기 때문에 연면적 100㎡이하라도 총 공사금액은 얼마든지 2000만원이 넘을 수 있지만 규정에 따라 건축공사 연면적 기준 미달로 산재보험 적용 대상에서는 제외된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건축공사는 여러가지 공정이 수반되고 작업내용이 복잡·다양해 일반공사에 비해 안전사고 우려가 높고 특히 소규모 건축공사는 안전관리가 취약할 수 밖에 없는데도 2000만원 이상이면 산재보험 적용을 받은 일반공사와 비료해 보험 적용기준이 과도하게 완화 적용돼 형평성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국토해양부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의 건축허가 및 건축신고 건수가 해마다 18만여건에 달하며 이중 신고건수가 약 60%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건축법상 연면적 100㎡(대수선의 경우 200㎡)이하는 허가 대신 신고로 갈음할 수 있도록 돼있는 것을 감안하면 해마다 신고된 약 10만건 이상의 건축공사 대부분이 산재보험 적용대상에서는 제외된 소규모 공사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실제로 많은 건설노동자들이 소규모 건축공사 현장에서 일하다가 크고 작은 사고를 입지만 산재보험 혜택을 받지 못해 고통을 겪거나 관련분쟁이 빈발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권익위의 이번 개선안에 대해 소관부처인 고용노동부는 산재보험의 적용대상 확대로 인한 행정적 부담 등을 이유로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권익위 관계자는 "일반공사에 비해 안전사고 우려가 높은 건축공사를 공사의 종류나 특성에 대한 고려도 없이 면적을 기준으로 산재보험 적용대상에서 제외시키는 현행규정은 형평성에도 어긋나고 소규모 건설현장에서 일하는 수많은 건설노동자가 안전사고에 대한 대비도 없이 방치되는 만큼 산재보험제도의 입법취지에도 어긋난다"고 말했다.

또 이 관계자는 "건설업계 역시 산업재해 보험료가 불필요한 비용이 아니라 건설노동자를 보호할 수 있는 최소한의 안전장치라는 인식전환과 함께 이번 권익위의 개선안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주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황상욱 기자 ooc@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