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세안10개국을가다]새 물길 개척 '로로船 무역동맹'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도네시아~필리핀 신항로 '다바오~제너럴산투스~비퉁' 연결
100TEU급 로로선 30일 첫 항해
운송시간 3~5주→2일로 단축, 비용도 TEU당 최대 1500달러 절감
아세안 회원국 연계 강화하고 고속도로·철도망 구축도 착착 진행

오는 30일 필리핀 다바오, 제너럴산투스, 인도네시아 비퉁을 잇는 신항로에 로로선 운항이 시작되면 화물 운송시간이 기존 3~5주에서 2일로 단축돼 해양교역이 더욱 활발해질 전망이다.

오는 30일 필리핀 다바오, 제너럴산투스, 인도네시아 비퉁을 잇는 신항로에 로로선 운항이 시작되면 화물 운송시간이 기존 3~5주에서 2일로 단축돼 해양교역이 더욱 활발해질 전망이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 "지역 경제가 되살아날 것이란 희망이 있다.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커지면 경제 성장으로 이어질 것이다."

인도네시아 중부 술라웨시섬 북쪽의 해안지역 비퉁에서 옷가게를 하는 코 로렌스씨는 수산업 경기 부진으로 침체된 지역 분위기가 최근 반전될 것이란 희망에 들떠 있다. 이지역 소상공인 대부분이 비슷한 바람을 가지고 있다. 비퉁지역을 중심으로 이달 말 필리핀과의 무역에 새롭게 도입하는 '신항로'와 '로로선(Roll-on Roll-off) 운항이 지역 경제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이란 기대감 때문이다.
신항로 덕 확산되는 해양무역= 인도네시아 정부와 필리핀 정부는 최근 몇 주간 개발한 신항로와 해운 시스템에 대한 최종 세부 사항을 조율하기 위해 관련 시스템을 점검하는 등 막바지 준비에 돌입했다. 두 나라가 새롭게 개척한 신항로는 필리핀 다바오, 제너럴산투스, 인도네시아 비퉁을 잇는다. 이 항로는 기존 필리핀 마닐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비퉁 항로보다 더 저렴하고 빠른 항로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네티 무하니 인도네시아 경제조정부 지역협력과 아세안 담당 부국장은 "동서균형 발전 측면에서 동쪽 끝 지역인 비퉁의 발전을 꾀하는 것은 국가적으로 큰 의미다. 현재 태국과 말레이시아와도 신항로 개척을 구상 중"이라고 밝혔다.

운송 비용 절감 효과도 획기적이다. 기존 항로에 비해 새로운 항로에서는 TEU(20피트 컨테이너 1개)당 최대 1500달러의 비용이 줄어들 전망이다.
항로 개척과 더불어 새롭게 도입되는 로로선도 이목을 끌고 있다. 첫 로로선의 주인공인 아시아 해운회사의 100TEU급 '슈퍼셔틀로로12호'는 오는 30일 첫 항해를 시작한다. 벌써부터 비퉁에는 첫 항해를 준비하는 로로선을 점검하는 손길이 분주하다.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과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이 배의 첫 운항을 직접 지켜볼 예정이다. 이는 이 배에 대한 양국의 기대감이 남다름을 알려주는 예다.

비퉁에서 필리핀으로 보낼 첫 수출품으로는 브라운 코코넛, 코프라, 옥수수, 사료 원료 등 농산물과 목재, 시멘트 등이다. 신항로는 운송 서비스 요건이 정착된 후 화물전용 노선으로도 활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필리핀 무역산업부의 노라 테라도 홍보담당 차관은 새 항만 시스템을 도입하며 "아세안 경제공동체 2025 실현을 위해서는 지역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이번 시스템은 필리핀 제품, 특히 민다나오지역 제품 홍보를 위한 길을 열어주는 등 국가 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것"이라며 높은 경제성을 평가한 바 있다.
필리핀과 인접한 인도네시아 비퉁 항구를 오가는 화물선에 컨테이너가 가득 적재돼 있다.

필리핀과 인접한 인도네시아 비퉁 항구를 오가는 화물선에 컨테이너가 가득 적재돼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두 나라 간 신항로 개척과 로로선의 데뷔는 국가 간 무역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이 하는 다양한 시도 중 하나다. 섬 지역이 많은 아세안 지역의 특성상 아세안 단일 해운시장을 구축하려는 움직임은 매우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역내 선박 서비스가 좀 더 자유롭게 이뤄질 수 있도록 선박 서비스의 제약 요인들을 없애고, 통합적이고 경쟁력 있는 해양교통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가 추진되는 중이다.

특히 강이나 섬 지역이 많은 아세안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내륙수로나 해양 운송로의 발전이 두드러지고 있다. 고대부터 문명의 발생지였던 강을 중심으로 인프라를 구축해 경제발전까지 꾀한다는 계획이다. 2003년 탁신 시나왓 태국 전 총리의 아이디어로 시작된 경제 협력 프로그램은 미얀마의 에야와디강, 태국의 짜오프라야강, 메콩강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

해운 시스템 외에도 아세안 회원국은 보다 효율적이고 경쟁력 있는 경제활동이 가능하도록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하나의 비전' '하나의 정체성' '하나의 공동체'를 추구하는 아세안은 경제 격차와 물리적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 '아세안 연계성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생산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아세안 회원국의 삶의 질을 높여 아세안 회원국 경제 개발 격차를 완화하기 위함이다.

[아세안10개국을가다]새 물길 개척 '로로船 무역동맹' 원본보기 아이콘

거미줄 항만·철도·도로로 하나되는 아세안= 아세안 회원국을 물리적으로 연결하는 중심에는 2011년 발족한 '아세안 연계성 조정위원회(ACCCㆍASEAN Connectivity Coordinating Committee)'가 있다. ACCC는 특히 사업 추진에 필요한 대규모 투자를 이끌어내기 위해 해외투자를 적극 모색하고 있다. 일본, 중국, 미국 등에 러브콜을 보내 ACCC+일본, ACCC+중국, ACCC+미국 등과 같은 회의체를 만드는 등 연계성 사업을 대외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도 2013년 제1차 ACCC+한국 회의를 개최하고 아세안 연계성 사업을 본격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ACCC는 철도, 고속도로, 항만, 통신망, 에너지 인프라 구축사업 분야 등 다방면으로 아세안 지역을 통합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2015년 아세안 정상회의에서 채택된 '아세안 연계성 마스터플랜 2025'도 물리적 연계성을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아세안 내 고속도로의 연계는 '아세안 고속도로 네트워크 프로젝트'로 진행 중이다. 아세안 지역 내 지정된 23개 루트의 3만8400㎞의 고속도로를 연결하는 사업을 일컫는다. 400여㎞인 서울~부산 간 거리보다 100배 이상 긴 거리를 연결하는 초대형 프로젝트인 셈이다.

아세안 고속도로 네트워크 사업은 1단계 1999~2000년, 2단계 2004년까지, 3단계 2020년으로 우선 예정돼 있다. 3단계가 모두 완성되면 총 5300㎞를 포괄하는 고속도로망이 구축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계획대로만 완성된다면 아세안 10개국을 거미줄처럼 촘촘히 연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철도망 구축은 1995년 아세안 정상회의에서 마하티르 빈 모하맛 전 말레이시아 총리가 제안한 '범아시아철도(Pan-Asia Railway)' 구상이 시발점이 됐다. 서쪽 행선으로는 싱가포르~말레이시아~태국~미얀마~중국(쿤밍)으로 이어지고, 동쪽 행선으로는 태국~캄보디아~베트남~중국(쿤밍)으로 이어져 이 지역을 하나의 원으로 이어지게 하는 원대한 프로젝트다. 현재까지 연결되지 않은 철도망을 포함 총 4059㎞의 구간이 연결될 예정이다.

아울러 항만, 항공, 철도와 고속도로 간 연계성을 높이는 '다기능 교통 시스템(Greater Mekong Sub-region)'이 완성되면 내륙교통시스템은 한층 원활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 예로 메콩~인도 경제회랑을 발전시키기 위해 캄보디아 1번 국도 닉롱에 메콩 다리를, 2020년까지 미얀마 다웨이에 항구를, 태국 깐짜나부리와 다웨이 사이에 고속도로를 건설할 계획이다.

전력과 통신 인프라 건설을 통한 시장 통합도 진행 중이다.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를 제외한 아세안 회원국의 경우 인프라 부족으로 정전 현상이 자주 발생하는 등 전력난이 심하다. 도시를 벗어난 외곽지역에서는 일반 가정에서 드라이기 등 생활 가전을 제때 사용하기도 힘든 지경이다. 산업의 급속한 팽창으로 전력 수요가 꾸준하게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에 이어 세계의 공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베트남은 화력발전 중심의 발전설비 용량 확대와 고압선 위주의 송전 인프라 확충을 추진하고 있다. 인도네시아도 석유 정제 시설, 가스배관시설, 부유식가스저장 플랜트 등 인프라를 정비하고 3만5000㎿ 용량 공급을 목표로 240개 발전소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asiaroh@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