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보 정국' 첫 TV 토론회의 '안보 성적표'…文·安 '갬', 劉·沈 '맑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文·安, '어제의 동지'에서 '오늘의 적'으로

안보관 해명하며 불안감 상쇄,
사드 배치는 최대 이슈

洪, 잇따른 강성 발언으로 도마에

沈, 진보 후보 차별화에 성공
劉, 합리적 보수색채 호소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기하영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13일 한국기자협회ㆍSBS가 공동 주최한 대선 후보자 초청 토론회에서 이념과 안보관을 놓고 정면 충돌했다. 지난 대선 때 후보 단일화를 이룬 '어제의 동지'였지만 이날 만큼은 분명한 '적'이었다. 보수진영의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와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는 문ㆍ안 후보를 협공하면서 싸잡아 이들의 안보관을 문제 삼았다.

14일 정치권에 따르면 대선 주자들이 팽팽히 맞선 첫 토론회에선 명백한 승자나 패자가 없었다. 다만 문 후보는 흑색선전에 가까운 안보 논란을 잠재우며 '숨은 승자'로, 안 후보는 오락가락 안보 행태가 도마에 올랐음에도 고비를 넘기며 '절반의 승자'라는 평가를 각각 들었다. '강남 좌파'라는 비난에도 불구하고 입지를 굳힌 유 후보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에 대한 진보 후보 차별화에 성공한 심상정 정의당 후보도 '조용한 승자' 대열에 합류했다.

반면 보수 대표 후보를 자처하며 강성 발언을 쏟아낸 홍 후보는 '목소리 큰 패자'라는 지적을 받았다. 그는 유 후보에게 "옛 (통진당) 이정희 후보를 보는 것 같다"고 말하는 등 수 차례 사회자의 제지를 받았다.

질문은 지지율 1, 2위인 문ㆍ안 후보에게 쏠렸다. 반면 좌충우돌하는 홍 후보는 기피 1순위였다. 홍ㆍ유 후보는 문ㆍ안 후보의 안보관을 집중 거론했다. 홍 후보는 노무현정부 시절 송민순 전 장관의 회고록을 근거로 문 후보에게 "유엔 북한 인권 결의안 표결 때 '북한에 먼저 물어보자'고 한 게 사실이냐"고 물었고, 문 후보는 이를 부인했다.

유 후보도 문 후보에게 "사드 배치를 반대하다가 왜 다음 정부로 미루자고 입장을 바꿨느냐"고 공격했다. 문 후보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은 것"이라고 맞받아쳤다.

홍ㆍ유 후보는 안 후보에 대해선 리더십과 철학을 안보관과 묶어 공격했다. "사드 배치에 반대하다가 다시 찬성으로 돌아섰다"며 "지도자의 철학과 원칙 없이 말을 바꿨다"고 공세를 펼쳤다.

진보적 안보관을 지닌 심 후보를 둘러싼 충돌도 볼거리였다. 유 후보는 심 후보에게 "방어무기인 사드를 왜 반대하느냐"고 물었고, 심 후보는 안 후보에게 "안보를 정치에 이용하는 것에 실망했다"고 지적했다. 다만 토론에서 문 후보 대 안 후보, 홍 후보 대 유 후보의 구도가 잡히면서 화력이 분산됐다.

앞서 미국의 핵 항모 칼빈슨호의 재출동 등 한반도 상황이 악화하면서 대선 주자들은 너도나도 '안보 정국'을 조성했다. 문 후보는 지난 11일 가장 먼저 "참화가 벌어지면 저부터 총을 들고 나설 것"이라며 '5+5 안보회의'를 제안했다가 역풍을 맞았다. 안 후보는 "정치권은 국민을 불안하게 해선 안 된다"고 비판했다. 홍ㆍ유 후보도 각기 "안보 정치 쇼", "오만하다"며 이를 거부했다.

반면 급작스럽게 불어닥친 안보 정국에서 문 후보는 지지율 상승세를 탔다. 13일 발표된 매일경제ㆍ리얼미터 여론조사(10~12일ㆍ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서 44.8%를 기록했다. 반면 안 후보(36.5%)는 '숨 고르기'에 들어갔고 홍 후보(8.1%), 유 후보(1.7%)는 이전과 큰 차이를 드러내지 않았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