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도직입 인터뷰]"남북교류 막힌 혈 한의학이 뚫는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필건 대한한의사협회장 "한의약 제대로 대접받아야, 의료계 적폐와 싸울 것"

▲김필건 대한한의사협회장은 아시아경제와 인터뷰에서 "한의약은 제대로 대접받아야 한다"며 "의료계 적폐와 싸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사진=윤동주 기자]

▲김필건 대한한의사협회장은 아시아경제와 인터뷰에서 "한의약은 제대로 대접받아야 한다"며 "의료계 적폐와 싸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사진=윤동주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6월 중 북한에 갈 예정이다. 한의약 분야에서 북한과 우리는 매우 좋은 역할 분담을 할 수 있다. 북한 지역 곳곳에서 한약재를 재배하고 이를 블라디보스토크 등 중립지대에서 가공할 수 있다면 이보다 저 좋은 남북협력은 없을 것이다."

김필건 대한한의사협회장이 아시아경제와 인터뷰에서 이 같이 말했다. 김 회장은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6월 관계자들과 함께 북한 방문을 추진 중이다. 방문이 성사되는 데 별다른 걸림돌은 없을 전망이다. 이를 계기로 문재인 정부 내 남북 민간교류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긴장에서 화해 국면으로 극적인 전환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아진 것이다. 북한과 한의약 관련 교류를 적극 추진하려는 김 회장의 강한 의지가 실현되게 됐다.
사실 한의약은 오랫동안 한민족과 함께 해왔다. 그만큼 남북교류의 필요성이 강조돼 왔다.

김 회장의 또 다른 관심은 한의약의 위상이다. "우리나라에서 한의약이 제대로 대접받지 못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를 두고 김 회장은 "정부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고 양의사들의 눈치만 보고 있는 게 가장 큰 문제"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왜 그렇게 판단하느냐'는 질문에 김 회장은 "그동안 보건복지부 장관은 물론 건강보험공단 이사장,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원장 등이 모두 양의사 출신"이라고만 말했다. 한의약 관련 인사들이 중용되지 못하며 자연스럽게 나타난 현상이라는 점을 에둘러 비판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의료인이 의료기기를 사용하지 못하는 '비상식적 적폐'에 빠져있다는 점을 토로했다.
"환자가 의료기관에 오면 처음 이뤄지는 것이 바로 진단행위이다. 진단을 통해 환자를 치료하고 그 다음 예후관찰을 한다. 그런데 참으로 안타깝게도 우리나라에서는 의료인인 한의사가 정확하고 객관적 진단을 하는데 있어 도구 활용 제한을 둔다."

사실 한의사의 의료기기 사용 문제는 풀리지 않는 숙제다. 김 회장은 "한의사가 의료기기 사용을 하지 못하고 있는 배경 중 가장 큰 것은 양의사들의 반대 때문"이라고 지적한 뒤 "정부가 이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려 하지 않는데도 그 이유가 있다"고 지적했다. 복지부가 여러 차례 의료기기 사용을 약속했는데 그때마다 양의계의 전 방위 반대 등에 눈치를 보고 있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문제를 객관적으로 풀기보다는 직능 간 밥그릇 싸움으로 국민에게 비춰지고 있어 답답하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한의사의 의료기기 사용 문제를 한의사와 양의사 간의 직능 갈등으로 볼 일이 아니고 상식적 차원에서 봐야 할 문제"라며 "한의사에게 치료를 받을 국민, 한의사, 이를 관리할 정부가 중심이 돼 시급히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비상식의 극치이자 적폐"라는 강도 높은 발언도 했다.

이에 김 회장은 새롭게 출범한 문재인 정부에 기대하는 바가 크다고 했다. 김 회장은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규제를 국민의 건강증진과 진료권 보장이라는 차원에서 깔끔하게 청산해주기를 기대한다"고 주문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기간 동안 한의약의 급여 적용확대 등 관련 공약을 내놓은 바 있다.

그는 "문 대통령의 정책 공약집을 보면 '국가전략산업으로서 한의약·치의약 산업 육성 지원', '생애주기별 한방 진료에 대한 건강보험 보장성 확대' 등의 공약이 포함돼 있다"며 "대통령이 한의학의 현대화와 과학화에 대한 관심과 적극적 한의학 육성, 발전 의지를 가지고 있어 상당히 고무적"이라고 평가했다.

중국이 중의약에 보이는 관심만큼은 아니더라도 학의약 관련 정부 조직 변화도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중국의 경우 1실6사19처로 구성된 '국가중의약관리국'이 중앙정부부처의 독립 외청으로 존재하며, 인사와 예산편성의 독립적 권한을 갖고 있고 중의약 정책에 대한 독자적 수행과 자율성을 보장받고 있다"면서 "이 같은 노력이 2015년 노벨생리의학상을 수상하는 쾌거로 이어졌다"고 소개했다.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 산하 국장급인 '한의약정책관'이 한의약 관련 업무를 관장하고 있으며 그 산하에 2개 과가 운영될 뿐이라는 것이다. 여기에 국내 한의약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정부기관이 복지부를 비롯해 식약처, 미래창조과학부 등으로 분산돼 일관성 있는 한의약 정책 수행이 어렵다는 점도 들었다.

따라서 한의사에 대한 인식 변화와 함께 정부의 지원이 이어진다면 한의약의 세계 시장 진출이 가능할 것이라고 김 회장은 내다봤다. 그는 "세계 전통의학시장 규모는 300조원인데 세계보건기구(WHO)는 2050년에 600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이란 예상을 내놓을 정도"라며 "중국의 중의약 수출에 따른 수익이 매년 4조원이 넘는다는 점을 바라보고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내의 경우 7조원 남짓한 내수 시장에만 의존하는 상태다.

이에 한의계에서는 시장 확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김 회장은 "2014년 블라디보스토크에 유라시아 의학센터를 열었고, 2015년에는 국내 한의과대학의 한의사 학위를 러시아 내 현지 의사학위와 동등한 지위로 인정받는 가시적 성과를 이뤄냈다"며 "내년 평창동계올림픽이라는 큰 국제적 행사에서 한의약을 널리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만들 계획"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한의약의 과학화가 필요하다고 내다봤다. 김 회장은 "법과 제도가 뒷받침되고 한의계의 노력이 결합되면 현대화와 과학화를 이룰 수 있다"며 "이를 통해 산업화와 세계진출 기반조성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 개정을 통해 한의사에게도 의료기사지도권을 부여하는 방안, 보건소장에 한의사를 임용하도록 하는 방안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가인권위는 최근 지역 보건소장으로 양의사를 우선 임용하는 것은 합리적 이유 없이 특정 직종을 우대하는 차별행위라고 판단하고 관련 법령 개정을 권고했다.

김 회장은 "여러 현안들이 산적해 있지만 국가의 경쟁력을 높이면서 국민의 건강권을 지켜내기 위해 한의약 관련 제도 전반이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필건 회장은 '한의약 위해 싸우는 투우사'

▲김필건 회장.[사진=윤동주 기자]

▲김필건 회장.[사진=윤동주 기자]

원본보기 아이콘
김필건 회장은 2012년 11월을 잊지 못한다. 당시 전국의 한의사들이 서울 가양동에 있는 대한한의사협회에 몰려들었다. 평일임에도 한의원 문을 닫고 제주도는 물론 전국의 한의사 수 천 명이 집결했다. 이들은 현행 지도부에 대한 강한 불신을 드러냈고 협회장 직선제를 관철시켰다.

이후 초대 직선제 초대 회장으로 김 회장이 2013년 취임했다. 지난해에는 재선에 성공했다. 그만큼 협회원들의 외침이 무엇인지,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잘 알고 있다. 김 회장은 '한의약이 제대로 대접받기 위해 싸우는 투우사'로 비유된다. 우리나라 의료계를 둘러싸고 있는 비상식적 제도와 오랫동안 굳어온 의약계의 적폐와 투쟁을 선언한 인물이다.

그는 거침이 없다. 관련 법률이 현실적으로 불합리하다면 복지부, 식약처 등 관련 부처에 앞서 달려간다. 이어 현행 법률의 한계점을 조목조목 따지면서 정부 관계자들에게 현실적이지 않음을 설명하는 이로 유명하다.

그의 방에는 2012년 당시 한의사들이 목소리 높여 외쳤던 문구들이 액자로 벽면 가득 걸려 있다. 김 회장은 "초심을 잊지 않게 위해 벽에 걸어놓았다"고 말했다.

1961년 생인 김 회장은 부산고를 졸업하고 동국대 한의과대학을 졸업했다.1991년 정선한의원 원장을 시작으로 대한한의사협회 중앙대의원, 대한한의사 비상대책위원회 수석부위원장을 역임했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