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애플이 서울 신사동 가로수 길에 개장할 '애플스토어' 1호점에서 개통 서비스까지 할 수 있도록 이동통신 3사에 대리점 승인을 신청했다. 애플이 아이폰 판매에 이어, 개통까지 손을 대면서 중소 대리점 및 판매점의 고사될 위기에 처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시민연대는 애플스토어에서 개통 서비스를 하게 되면 애플이 아이폰 공급력을 바탕으로 이통사를 압박해 일반 중소 대리점 및 판매점 보다 나은 판매·가입조건을 제시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럴 경우 일반 대리점이나 판매점에서 아이폰 등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통신비는 올라갈 수밖에 없다는 게 시민연대의 분석이다. 시민연대는 이미 애플이 아이폰 공급력을 무기로 TV광고 등 아이폰의 마케팅 비용을 이통사에 전가시키고 있으며 아이폰을 공급 받기 위해 이통사들은 애플의 이같은 압박을 견딜 수밖에 없는 유통구조라고 지적했다.
시민연대는 애플의 이같은 전횡으로 일반 중소 대리점 및 판매점이 가격 경쟁력을 상실할 것이며, 애플이 아이폰 공급을 애플스토어에 집중하면서 물량 확보에도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애플이 신제품 출시시 공급력을 바탕으로 온·오프라인에 최우선적으로 물량을 공급한다면 사전 예약 판매 시장을 독식할 수 있다. 가격인하 모델, 선호모델 등도 애플스토어에 우선 공급한다면 국내 아이폰 시장의 상당 부분을 잠식할 수 있다. 중소 대리점 및 판매점들은 가격경쟁력 저하에 이어, 물량 확보에도 실패해 고사 위기에 처할 수밖에 없다.
시민연대는 단말과 유통이 분리되지 않으면 이통사는 애플에게 단말기를 직접 구매해야 하기에 애플의 전횡을 해소할 수 없다고 밝혔다. 단말기자급제로 단말과 유통을 분리시키면 이통사는 애플에게서 단말기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기에 애플의 국내 시장 잠식을 막을 수 있다는 얘기다.
시민연대 측은 "애플스토어가 지금과 같은 유통구조에서 성공하게 되면 국내 제조사도 애플스토어와 같은 초대형 매장을 출범시킬 수 있으며 이는 중소 상권을 더욱 잠식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밝혔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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