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술 마신 男, 여성을 성적대상으로 바라볼 확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술 마실수록 여성 얼굴 보는 시간보다 가슴ㆍ허리로 시선 던지는 시간 훨씬 길어져

[아시아경제 이진수 선임기자] 술 마신 남성은 여성을 성적 대상으로 바라볼 확률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이 최근 보도했다.

미국 네브래스카링컨대학의 연구진은 본격적인 실험에 앞서 별도의 패널에게 외출복 차림의 여성들 사진을 건넨 뒤 얼마나 따뜻하고 좋은 성격인지, 얼마나 살갑고 능력 있으며 똑똑하고 자신감 넘치는지, 얼마나 매력적으로 보이는지 평가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실험대상 20대 남성 49명 가운데 29명에게 두 잔의 알코올 음료를, 나머지 남성들에게는 가짜 알코올 음료를 제공했다. 이후 모든 실험대상자에게 독립 패널이 평가한 여성들 사진을 보여줬다.

연구진은 시선추적 장비로 실험대상자들이 여성의 신체 중 어느 부위로 눈을 돌리는지 살펴봤다. 그 결과 사진 속 여성들 얼굴을 보는 시간보다 가슴ㆍ허리로 시선을 던지는 시간이 훨씬 긴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현상은 독립 패널이 '매우 매력적'이라고 평한 여성일수록 더 심하게 나타났다. 패널이 따뜻하고 자신감 넘친다고 평한 여성을 성적 대상으로 보는 경우는 상대적으로 덜했다.
연구진은 남성이 얼마나 많은 양의 술을 마셨느냐에 따라 여성을 성적 대상으로 보는 수위가 달라진다고 결론 내렸다.

네브래스카링컨대학에서 사회심리학을 가르치는 애비게일 리머 박사는 이번 실험결과에 대해 "술이 있는 환경에서 남성은 여성을 성적 대상으로 바라볼 확률이 높아진다"며 "이는 여성에 대한 성폭력, 사내 성차별 같은 부정적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영국 런던 소재 로햄프턴대학과 스코틀랜드 소재 스털링대학의 공동 연구진은 술만 마시면 그리 매력적이지 못한 상대방이 왜 매력적으로 보이는지 이유를 2010년 밝혀낸 바 있다.

당시 공동 연구진이 대학생 64명을 조사해본 결과 술만 마시면 별 매력 없는 이성이 매력적으로 보이게 될 확률은 최고 10%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술을 마시면 마실수록 상대방 얼굴의 세세한 면을 잘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당시 연구를 이끈 스털링대학의 루이스 홀시 박사는 "술 취하면 이성의 못 생긴 외모에 덜 신경 쓰게 된다"고.

이것이 이른바 '비어 고글 효과(beer goggles effect)'다. 술로 인해 눈에 콩깍지가 씌어 이성이 멋지고 예쁘게 보이는 착시현상이다.






이진수 선임기자 commu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