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식품업계 "특화계층을 노려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연령별·성별 타깃층 공략
어린이·노인층 상품 인기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식품업계의 마케팅 방식이 달라지고 있다. 기존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제품을 선보이던 양상에서 벗어나 연령별, 성별로 특화된 제품을 출시하고 타겟층을 공략하고 있는 것.
이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소비자 트렌드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 기호의 세분화로 인해 모든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국민 상품'이 드문 최근의 업계 경향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풀무원식품은 최근 어린이 전용식 통합 브랜드 '우리아이'의 2차 제품을 선보이며 '키즈 푸드(Kids Food)' 시장에 대한 본격 공략에 나섰다. 풀무원은 과자와 유제품 중심으로 형성된 '키즈 푸드'의 개념을 넓히며 실제 어린이들에게만 맞춰진 '어린이 전용식' 시장을 선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대상은 지난 2일 건강사업본부인 대상웰라이프를 통해 '뉴케어 토로미 퍼펙트'를 선보이며 노인용 '고령친화식품'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이미 초고령사회로 접어든 일본에서는 고령자와 환자용식품 시장 규모가 지난해 약 1000억엔(한화 1조원 이상)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에 앞서 빙그레는 지난해 일본의 식사배달업 1위 업체인 'X-vinn'과 업무제휴를 맺고, 노인들을 위한 영양 균형식 배달 서비스 브랜드 '예가든'을 국내 최초로 선보였다. 고객이 예가든 홈페이지(www.yegadeun.com) 등을 통해 배달서비스를 주문하면 보온이 유지되는 전용차량을 통해 집까지 식사를 배달해 주는 시스템이다.

CJ제일제당은 지난 5월 국내 최초로 남성을 타겟으로 한 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 '디팻 옴므'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남성의 높은 복부지방율과 탄수화물 과다 섭취, 그리고 지구력 증진을 함께 고려한 남성 맞춤형 체지방 감소 제품이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에는 기호의 다양화에 따라 전 계층, 연령을 아우르는 '국민 상품'이 드문 것이 사실"이라며 "이에 각 업체들은 타겟을 세분화하고 나눠진 각 시장의 파이를 키우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