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구로구, 중장년 취업 위해 마을버스기사 양성

최종수정 2019.05.21 07:23 기사입력 2019.05.21 07:23

댓글쓰기

경비원, 택시기사에 이은 세 번째 중장년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교육부터 취업까지 원스톱 지원, 6월5일까지 20명 모집...택시기사 양성과정도 6월7일까지 교육생 30명 신청 접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구로구(구청장 이성)가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마을버스기사 양성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구로구는 중장년 구직자들의 마을버스기사 취업을 돕기 위해 교육부터 취업까지의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양성과정을 마련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마을버스기사 취업지원 프로그램은 기사 확보를 원하는 마을버스회사와 재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중장년층의 실질적 취업연계를 위해 기획했다.


구로구는 지난해 지역내 마을버스 8개 업체와 면담을 실시한 결과 대부분 회사가 인력난에 시달린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업체는 면담에서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으로 시내버스로 운전인력 유출이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돼 이에 대한 대책을 요청했다.


구는 이에 따라 기업의 구인수요를 바탕으로 맞춤형 교육을 개설하게 됐다.

‘마을버스 운행 신규인력 양성 교육’은 구로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6월12일부터 7월5일까지 진행된다.

 구로구, 중장년 취업 위해 마을버스기사 양성


양성 교육은 기초, 기능강화, 현장연수로 전개된다. 기초과정은 1종 대형 운전면허 취득, 소양교육, 운전적성 정밀 검사, 버스운전 자격취득으로 구성된다. 기능강화 교육은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교통안전 체험교육센터에서 운전과 노선 코스를 실습한다. 현장연수는 실제 면접을 통해 확정된 채용예정자를 대상으로 해당 버스노선을 직접 운전해 본다.


교육을 원하는 이는 6월5일 오후 4시까지 증명사진 1장, 신분증, 이력서 1부를 지참해 구로여성인력개발센터로 방문 신청하면 된다.


선착순 20명 마감.


마을버스기사 양성은 중장년 취업을 위한 구로구의 세 번째 맞춤형 교육이다. 구로구는 2017년도부터 경비원 교육과 택시기사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경비원 취업 프로그램은 237명이 수료해 113명(47.67%)이 취업에 성공했다. 택시 기사 과정의 경우 지난해 총 40명이 수료해 27명이 자격을 취득했다. 택시기사 양성 과정도 6월7일까지 교육생 30명을 모집한다. 교육을 원하는 만 20세 이상 지역 주민은 구로구청 1층 일자리 플러스센터로 방문 신청하면 된다.


구로구 관계자는 “새로운 도약을 꿈꾸는 중장년층들이 실질적인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맞춤형 프로젝트를 개발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구로구청 일자리지원과 860-2184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지금 쓰는 번호 좋은 번호일까?

※아시아경제 숫자 운세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