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11일, 걸스데이 유라가 울산에 기반을 둔 사회적 기업 우시산에서 생산한 텀블러를 들고 인증샷을 찍고 있다. 유라는 이 인증샷을 본인 SNS에 올려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사회적 기업 우시산에서 만든 텀블러와 머그컵 제품이 최근 사회적으로 큰 주목을 받으며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다.
최근 사회 전반에 일고 있는 일회용품 줄이기 캠페인의 영향으로 개인 텀블러에 대한 관심이 늘었고, 유명 연예인이 구매해 인지도를 높인 것이 판매량 폭증으로 이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이 제품은 8월27일 첫 판매에 나서 유라가 인증샷을 올리기 전인 9월11일까지 15일간 단 44개가 팔리는데 그쳤다. 하지만 유라의 인증샷 이후 주문량이 폭발적으로 늘어 10월19일 현재 38일간 약 2500개가 판매됐다. 추석, 개천절, 한글날 등 유난히 휴일이 많은 기간임에도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각계의 대량 구매 문의가 줄 잇고 있는 것도 눈에 띈다. 울산시청, 남구청 등 관공서와 울산지역 기업체에서 수백개씩 구매 문의 및 구매를 하고 있고, 우시산 오프라인 매장인 울산 장생포 고래박물관 매장과 온라인샵을 통해서도 개인 구매가 이어지고 있다.
울산 지역에 기반을 두고 울산의 대표 관광자원인 고래를 보호하고 바다 환경 보존을 목적으로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는 사회적 기업 우시산을 응원하는 마음도 관공서, 기업, 개인의 구매행렬이 이어지는 이유 중 하나로 풀이된다.
변의현 우시산 대표는 "지역에 위치해 인지도가 떨어짐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의 도움과 관심 덕에 빠른 시간 안에 자리잡아 가고 있다"면서 "더욱 성장해 더 많은 취약계층 일자리를 만들고 이를 통해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앞장서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실버 바리스타를 채용하고 지역 작가들이 희망을 펼칠 무료 전시공간을 제공하는 갤러리 카페로 출발한 우시산은 지난 3년간 마을행복공방, 고래박물관 기념품점, 고래문화마을 우체국 운영 등으로 확장됐다. 함께하는 직원도 실버 바리스타 및 경력단절 여성 등 정직원 10명, 자원봉사자 15명으로 늘었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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