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감원, '빅3 은행' 부동산 대출 현장점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 금융감독원이 주택담보대출 등 부동산 대출이 급격하게 늘어난 '빅3' 시중은행에 대해 현장점검 및 실태조사에 나섰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신한, KEB하나, KB국민은행 등 주요 시중은행 3곳에 대해 부동산 대출 현장점검중이다.
금융당국은 주택담보대출과 전세자금대출, 임대사업자대출 등 시중은행 대출상품이 규정에 따라 지원됐는지를 확인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당국 고위관계자는 "주요 시중은행들에 순차적으로 부동산 대출 현장점검 및 실태조사 실시하고 있다"면서 "가계대출 특히 부동산 대출을 중심으로 비정상적인 대출 행태 등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금감원이 시중은행권 부동산 대출 현장점검에 나선 것은 최근 은행권 부동산 대출 증가가 집값 견인의 주 요인 중 하나로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당국은 개인사업자대출과 전세자금대출 등이 주택시장에 유입되는 우회대출 사례를 적발하는 한편, 일부 은행들의 집단대출 '덤핑(dumpingㆍ생산가보다 싼 값에 파는 것)' 사례 등에 대해서도 집중 조사를 벌이고 있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집값 상승이 손 쓸 수 없을 정도로 정책에 대한 불신이 높다"면서 "당분간 대출이 급증한 은행을 중심으로 대출 조정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지난달 시중은행권 가계대출은 폭증했다. 국민, 신한, 우리, 하나, NH농협은행 등 5대 시중은행의 지난달 말 기준 가계대출 잔액은 전월보다 4조6549억원 늘어난 552조3921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들 은행의 지난 1월부터 7월까지 전월 대비 증가액 평균은 2조7756억원이었다.

특히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 잔액은 전월보다 2조8770억원 늘어난 392조2794억원이었다. 증가액은 2016년 11월(3조1565억원) 이후 약 2년 만에 가장 많았다.

전세대출과 더불어 자금유용의 주범으로 지목되는 개인사업자 대출도 크게 늘었다. 5대 시중은행의 개인사업자 대출은 215조657억원으로, 전월보다 2조717억원 증가했다. 증가 폭은 지난 3월 2조2108억원을 기록한 이후 5개월 만에 가장 컸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