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치 양보 안하겠다" 미국에 따끔하게 할말 다한 시진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베이징 박선미 특파원] "시진핑 중국 주석은 방중한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부 장관과 만나 (남중국해와 대만 이슈 관련) 영토와 주권에 관한 명확한 중국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시 주석과 매티스 장관의 27일 만남에 대해 중국 안팎에서는 중국이 영토와 주권 수호에 대한 의지를 명확하게 전달함으로써 남중국해, 대만을 중국 압박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는 미국의 추가 도발을 막는 일종의 경고장을 날렸다는 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28일 관영 신화통신을 비롯한 중국 주요 언론들은 시 주석과 매티스 장관이 인민대회당에서 만나 웃으며 악수하는 사진과 함께 양국이 전략적 협력과 소통 강화를 통해 관계발전을 지향해야 한다는데 공통된 인식을 가지고 있다는 내용을 보도하면서도 중국이 미국에 할말은 했다는 점에 방점을 찍었다. 중국 중앙(CC)TV는 시 주석과 매티스 장관의 만남 내용을 보도할 때, 시 주석이 미국과 대만 및 남중국해 문제로 갈등을 겪는 점을 겨냥해 "중국의 주권과 영토 문제에서 우리 입장은 확고하고 확실하다. 선조가 물려준 영토를 한 치도 잃을 수 없고, 다른 사람의 물건은 한 푼도 필요가 없다"고 강조한 점에 집중했다.

관영 환구시보와 영자지 글로벌타임스 역시 "시 주석이 미국에 권리에 관한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했다"고 전했으며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 미국 뉴욕타임스 등 주요 외신들도 시 주석이 영토를 한 치도 잃을 수 없다고 말한 점을 이번 만남의 중요 포인트로 꼽았다.

양국간 군사적 교류 강화와 협력을 강조하면서도 핵심 이익과 관련해서는 한치 양보도 하지 않겠다는 중국의 입장이 강조된 셈이다. 매티스 장관의 방중 시점은 미국이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 지역에서 중국의 군사기지화를 비판하고 항행의 자유 작전을 강행하면서 중국과 군사적 긴장감이 높아진 시기에 이뤄졌다. 미국은 게다가 '하나의 중국' 원칙을 따르지 않아 중국과 충돌하고 있는 대만에 대한 지원을 재확인하는 조치들을 취함으로써 중국을 자극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매티스 장관은 이달 15일 해군대학 졸업식 연설에서 중국을 옛 명나라에 비유하며 "중국은 다른 나라들에게 조공을 바치는 속국(tribute states)이 되어 베이징에 머리를 조아릴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비꼬기도 했다.
시 주석은 미 해군 주도로 열리는 세계 최대 다국적 해상합동 훈련인 환태평양합동군사훈련(림팩·RIMPAC)에 중국 해군 초청을 취소한 미국에 대한 불편한 심정도 전달했다. 시 주석은 매티스 장관에게 "모든 단계의 국가간 군사적 교류는 상대방에 대한 의심을 낮추고 오해, 판단착오, 사고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며 양국이 협력강화와 리스크 관리를 위해 군사교류 소통 강화, 상호이해 증진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27일부터 림팩이 시작됐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중국 참여가 배제된대 대해 시 주석이 불편한 심정을 전달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디아오다밍 중국 런민대 교수는 "남중국해, 대만 이슈와 관련한 미국의 움직임으로 중국이 주권과 영토 수호에 대해 우려하고 있는 상황에서 매티스 장관의 중국 방문이 이뤄졌다"며 "시 주석은 미국에 명확한 중국의 입장을 전달함으로써 일종의 경고장을 날린 셈"이라고 이라고 이번 만남을 평가했다. 글로벌타임스는 28일 논평을 통해 최근 매티스 장관의 중국 관련 발언들이 적절하지 못했다는 점을 지적하며 "매티스 장관의 이번 방중이, 그와 미국 군이 중국 국가 전략에 대해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인식을 갖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꼬집었다.

한편 루캉(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매티스 장관 방중과 관련해 "중미는 주요 2개국(G2)으로 접촉이 많아 일부 분야에서 갈등이 있는 것은 피할 수 없다"면서 "관건은 양측이 상호 존중하고 평등의 정신으로 적절히 (갈등을) 처리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베이징 박선미 특파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