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너지와 GS칼텍스는 첫 협력 모델로 소비자 간 거래(C2C) 기반 택배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0일 밝혔다. 양사는 지난 4월부터 핵심 자산인 주유소 네트워크와 보유 자산을 결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연구를 진행해 왔다.
국내 석유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하는 대표적인 두 기업이 과거의 경쟁 방식과는 다른, 손을 맞잡고 새로운 공유 인프라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선언함에 따라 산업계의 관심도 커지고 있다.
양사는 1차적으로 주유소를 거점으로 한 C2C 택배 집하 서비스 '홈픽(Homepick)'을 런칭하기로 하고 이달부터 서울 전역을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다. 홈픽은 C2C 택배시장의 높은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집하 부담으로 인해 물품 발송에서 수령까지 고객의 택배 접수ㆍ대기 시간이 길다는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꼽힌다.
홈픽을 이용하는 고객이 네이버, 카카오톡, CJ대한통운 앱, 홈픽 홈페이지 등으로 택배를 접수하면 중간 집하 업체(물류 스타트업)가 1시간 이내에 고객을 찾아가 물품을 픽업해 거점 주유소에 집하·보관하고, 이를 CJ대한통운이 배송지까지 운송하는 체계다.
양사는 "택배 회사는 집하 부담 및 배송 시간이 단축돼 물류 효율성이 높아지고 고객들은 기다리는 시간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무거운 택배 물품을 들고 우체국이나 편의점까지 찾아가는 수고를 덜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주유소 입장에서도 수익성 개선을 기대할 만하다. 유류 판매, 세차 등 제한적인 서비스만 제공하던 주유소 공간에 물류 허브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유휴 공간 활용을 통한 추가 수익 창출이 가능할 전망이다.
양사 관계자는 "주유소 인프라를 활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양사의 공통 지향점이 이번 제휴 사업으로 발전하게 됐고 국내 최대 규모의 주유소 네트워크를 보유한 양사가 의기 투합한 만큼 시너지가 기대된다"며 "홈픽을 이용하는 고객 입장에서도 새로운 형태의 택배를 통한 가치가 창출되어 정유사-주유소-고객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홈픽 택배 서비스는 9월 중 전국권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SK에너지와 GS칼텍스가 5대5 비율로 주유소 네트워크를 제공한다. 향후 양사는 홈픽 서비스와 더불어 전국의 주유소를 기반으로 한 주유소 물류 허브화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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