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모든 분들에게 죄송” 안희정 전 충남지사, 두 번째 검찰 조사 출석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신의 비서와 여직원을 성폭행한 의혹을 받고 있는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가 검찰조사를 받기 위해 19일 서울 마포구 서부지방검찰청에 들어서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자신의 비서와 여직원을 성폭행한 의혹을 받고 있는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가 검찰조사를 받기 위해 19일 서울 마포구 서부지방검찰청에 들어서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병돈 기자] ‘업무상 위력에 의한 성폭력’ 혐의를 받고 있는 안희정 전 충남지사가 두 번째 검찰 조사를 받는다. 이번 조사는 지난 9일 자진 출석에 이어 검찰의 정식 소환 통보에 따른 것으로, ‘강제성’ 여부를 두고 치열한 법리 다툼도 예고되고 있다.

19일 오전 10시께 안 전 지사는 말끔한 정장 차림으로 서울서부지검에 출석, 두 번째로 취재진 앞에 섰다. 이 자리에서 안 전 지사는 “저로 인해 상처받은 모든 분들에게 죄송하다”며 “검찰 수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밝혔다. 안 전 지사는 강제성 여부를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답변을 거부했다.
이날 안 전 지사의 출석은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서부지검 여성아동범죄조사부(오정희 부장검사)의 소환 통보에 따라 진행됐다. 첫 번째 피해자인 충남도 전 정무비서 김지은(33·여)씨의 고소장에 이어 14일 ‘추가 피해자’ A씨의 고소장까지 접수된 이후 검찰은 업무상 위력에 의한 간음·추행, 강제추행 등의 혐의에 초점을 맞추고 안 전 지사의 범죄 행위 여부를 밝히는 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검찰은 고소 내용을 토대로 지금까지 범죄 장소로 지목된 서울 마포구 한 오피스텔을 비롯해 충남도청 도지사 집무실과 비서실, 도지사 관사, 안 전 지사 자택 등을 광범위하게 압수수색했다. 특히 오피스텔의 폐쇄회로(CC)TV 영상과 도청 비서실 직원들의 컴퓨터 등 기록물을 확보했다.

또 비서실 직원 등 안 전 지사와 김씨의 평소 관계를 증언해줄 수 있는 주변인들을 참고인 자격으로 불러 제반 상황을 확인하는 한편, 압수수색과 참고인 조사 등을 진행했다.
지난 주말에는 압수수색 등 강제수사는 배제한 채 지금까지 확보한 증거와 진술 내용을 분석하는 데 수사력을 모았다.
애초 이번 주말께 피의자 신분인 안 전 지사를 불러 조사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으나, 지난 14일 두 번째 고소장이 들어오면서 상황이 바뀌었다.

고소장 검토를 일찌감치 마친 검찰은 안 전 지사 싱크탱크인 '더좋은민주주의연구소' 연구원으로 알려진 A씨의 2차 피해를 방지하고자 그에 대한 조사 여부도 극비에 부치는 등 기밀 유지에 신중을 기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 주 초만 해도 A씨의 고소가 늦어지면 A씨에 대한 조사 없이 안 전 지사를 먼저 소환할 수도 있다던 입장이었지만, A씨의 고소장이 접수되자 안 전 지사 소환 시기를 조정해야 했다.

결국 이날 전격적으로 안 전 지사가 검찰에 출석하면서 본격적인 법리 다툼이 벌어질 전망이다. 고소인들은 안 전 지사의 지위 때문에 성폭력을 당했다며 '업무상 위력에 의한 간음·추행' 혐의를 제기한 반면, 안 전 지사 측은 "자연스러운 관계였다"고 주장하는 만큼 검찰 조사의 초점은 안 전 지사가 업무 관계를 악용했는지에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유병돈 기자 tamon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