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협약으로 정부와 업계는 국내ㆍ외 대체부품 산업 관련 제도나 현황에 대해 공동으로 조사ㆍ연구하기로 했다. 자동차부품에 설정된 디자인권의 보호 수준에 대해 상호협의하는 내용도 MOU에 포함됐다. 이날 체결식에는 김채규 국토부 자동차관리관을 비롯해 김용근 자동차산업협회장, 오병성 자동차부품협회장, 현대차 등 완성차 임원진이 참석했다.
그러나 범퍼나 휀더 등 외장부품에 설정된 완성차업계의 디자인권이 발목을 잡았다. 납품처이기도 한 완성차업계와 마찰을 우려한 국내 부품업체는 그간 대체부품 생산을 주저했다. 국토부는 지난해 초부터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의해 왔다. 두 업계 모두 소비자를 위해 대체부품 시장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게 가능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국토부는 전했다. 수리비를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부품업체는 독자적인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을 기회도 갖게 된다.
김채규 관리관은 "앞으로 두 업계가 대체부품 활성화를 위해 상호 협력하는 데 있어 정부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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