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공에 대한 규제도 강화해 면세 매출 하락 불가피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면세점 화장품 구매 제한 강화' 정책으로 인해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의 단기적인 실적 부담이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나은채 한국투자증권 연구원 7일 "올 3분기 관광객 수 변화가 감지되지 않는 상태에서 9월부터 강화된 면세점 구매 정책은 하반기와 2018년 면세점 매출에 소폭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측했다.
국내 면세점 시장에서의 다이공의 영향력은 상당하다. 한국 면세점 매출의 70% 이상을 차지한 외국인 매출에서 인당 사용금액은 369달러로, 이는 내국인의 3배 이상 되는 수준이다.
금한령 이후 다이공의 구매력은 더 늘어났다. 올 3월 방한 금지령 이후 외국인 인당 사용금액은 655달러까지 상승했고, 6월 기준 시내 면세점 인당 사용금액은 1356달러에 달해 출국장(133달러)과의 괴리가 커졌다. 나 연구원은 "시내 면세점 사용금액이 높은 이유는 구매 후 물건 반출 및 재유통이 용이하기 때문"이라고 판단했다.
사드 보복으로 인한 중국의 금한령 정책 영향으로 올 2분기 인바운드 관광객은 급감(외국인 전체 -32% YoY, 중국인 -66% YoY)했고, 이 기간 아모레의 면세점 매출액은 40% 역성장했다. 면세 채널은 전체 실적의 향방을 결정지을 만큼 주요 채널이다. 지난해 아모레 면세점 매출액은 1조5000억원에 달하는데, 이는 전체 매출액의 27%, 영업이익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수준이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