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화순전남대병원·화순군, “세계적인 백신 메카 도약 채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화순바이오메디컬 워크숍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화순바이오메디컬 워크숍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화순 바이오 메디컬 워크숍’성료 "
"산-학-연-병-관 정보 교류 활발"
"글로벌 경쟁력 강화-협력방안 논의"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화순을 세계적인 백신 메카로 !” 국내 유일의 백신산업특구인 화순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을 위한 정보교류의 장이 열려 주목받았다.
화순전남대병원(원장 김형준) 의생명연구원(원장 정용연)과 화순군(군수 구충곤)은 최근 ‘제8차 화순바이오메디컬 워크숍(HBMW)’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특히 이번 워크숍은 화순전남대병원 옆에 설립된 전남대학교 의생명과학융합센터로 의과대학이 이전한 뒤 센터내에서 처음 열려 더욱 눈길을 끌었다. 백신특구내 협력 네트워크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는 ‘화순 바이오메디컬 워크숍’은 지난 2010년부터 난치병 치료와 백신을 연구·개발중인 관련자들이 참여, 최신 생물의약 분야의 연구개발 내용을 소개하고 아이디어를 교환하는 지역 최대의 연례 학술행사로 자리잡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윤택림 전남대학교병원장을 비롯 화순전남대병원, 전남대 대학원 분자의과학협동과정, 전남생물의약연구센터 등의 연구인력들과 녹십자 화순공장 등 바이오·백신 관련 기업들이 대거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생물의약분야에서 산-학-연-병-관이 함께 하는 화순바이오메디컬클러스터(HBMC)의 협력과 상생발전 방안에 관해 활발히 논의했다. 이번 워크숍은 정부의 ‘백신 글로벌 산업화 기반구축사업’에 따라 화순군이 836억원 규모의 미생물실증지원센터를 유치, 내년 상반기 착공을 앞두고 있고, 오는 9월에는 ‘제2회 화순국제백신포럼’이 열리는 등의 호재 속에 더욱 활기를 띠었다.

초청강연을 통해 최신 백신연구개발 추세에 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안동호 ㈜ 녹십자 상무이사는 국내외 백신산업의 현황과 질병예방 위주에서 만성질환 치료백신 개발로 확장중인 추이를 설명했다. 전남대 이찬희 기술지주회사 본부장은 바이오 벤처 창업을, 원광대 정창원 교수(의료융합연구센터)는 4차산업을 위한 빅데이터·임상의사결정지원 시스템 등에 관해 강연했다.

구충곤 화순군수는 “백신산업 관련 인프라가 속속 들어서면서 지역산업구조가 첨단산업으로 진화해가고 있다. 지역발전과 국가발전을 이끌어나갈 새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며 “의·생명 복합도시 완성과 ‘아시아 백신 허브’구축을 위해 힘을 모으자”고 격려했다.

김형준 병원장은 “화순백신특구내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의 각 구성원들이 긴밀한 상호협력으로 시너지 효과를 내도록 힘껏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화순백신산업특구는 바이오산업과 메디컬산업이 결합된 융복합특구다. 생물의약산업단지를 중심으로 한 바이오 클러스터와 화순전남대병원을 중심으로 한 메디컬 클러스터가 동반상승효과를 내고 있다.

화순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는 의약품 연구개발에서 제조에 이르는 전과정이 특구내에서 가능토록 원스톱 인프라가 구축돼 있다.

특구내에 임상백신사업단이 있는 화순전남대병원, 세계 12번째로 독감백신의 자급자족을 이룬 녹십자 화순공장, 국내개발 백신의 절반 이상의 임상시료를 생산한 전남생물의약연구센터, 백신 등 의약품의 전임상시설을 갖춘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 헬스케어연구소 등이 자리잡고 있다.

특히 연구와 임상 등 클러스터의 중추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화순전남대병원은 세계적인 독일 프라운호퍼 IZI(세포치료 및 면역학)와 공동연구소도 운영중이어서, 암 면역치료 등에서 큰 성과가 기대된다.

세계 백신시장 규모는 30조원대로, 인구 증가와 고령화 등에 따라 매년 10~15%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지카 바이러스·메르스·신종플루 등 신종 전염병과 생물테러 위협 등으로 백신연구의 중요성도 날로 커지고 있다.

정부는 ‘세계 5대 백신강국’을 목표로 백신 자급률 증가와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관련연구와 산업 인프라 강화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에 힘입어 화순은 국내를 넘어 아시아의 대표적인 백신산업 중심지로의 도약을 꿈꾸고 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