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1일 가동을 중단하기로 한 군산조선소
구체적인 '액션플랜' 없는 정부의 정상화 의지로 고민깊어
국무총리실 "확정이 되면 공식 발표할 것"이라고 말 아껴
[아시아경제 노태영 기자]다음달 1일 가동을 중단하기로 한 군산조선소를 놓고 현대중공업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역설적이게도 정부의 정상화 의지 때문이다. 정부는 군산조선소의 정상화에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히고 있지만 구체적인 '액션플랜'은 세워지지 않았다. 현대중공업은 정부의 정상화 대책에 기대를 걸기보다는 예정대로 문을 닫는 것이 낫다고 판단하고 있다.
하지만 업계는 극적인 반전카드가 나오기는 어렵다고 보고 있다. 현대중공업이 군산조선소의 가동 중단을 결정한 배경이 몇년 간의 '수주 가뭄'에 따른 '일감 부족' 때문이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은 올해 1~5월 17척, 17억달러 어치를 신규 수주했다. 작년 같은 기간 7척, 7억달러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했지만 3~4년 전과 비교하면 절반 이하 수준이다. 조선업의 특성상 수주 후 1~2년이 지나야 본격적인 건조가 들어가는 만큼 그동안의 '수주 절벽' 영향을 당분간 피할 수 없는 처지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은 매우 제한적이라는 분석이다. 업계는 문 대통령의 대선 공약 중 하나인 '(가칭)한국해양선박금융공사 설립'을 통한 금융 지원 수준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무총리실 관계자도 본지와 통화에서 "경제조정실 산업통상미래정책관에서 현대중공업 정상화 방안을 논의하고 있는 것은 맞다"면서 "하지만 현 시점에서 구체적 방안을 말하기는 어렵고 확정이 되면 공식 발표할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노태영 기자 factpoe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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