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부, 1일부터 대전에서 시범 사업 실시...내년 6월 이후 전국 확대
행정자치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해 디지털옥외광고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다음달 1일부터 '택시표시등 디지털광고 시범사업'을 대전광역시에서 시행한다고 31일 밝혔다.
행자부는 택시 200대에서 광고를 표출할 경우 연평균 20억 원 규모의 매출이 예상되며, 디지털 매체 운영 등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약 50여 개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필리핀ㆍ베트남 등 동남아 국가에서도 이번 시범사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 디지털광고 운영체계 등 소프트웨어 기술의 해외수출도 기대해 볼 수 있다. 현재 미국(뉴욕 500대, 라스베가스 500대), 영국(런던 700대), 중국(상하이ㆍ홍콩), 싱가포르 등에서 택시표시등을 활용한 디지털 광고사업이 운영되고 있다.
이를 위해 행자부는 지난해 11월 택시표시등 광고물 표시방법을 변경 고시했다. 택시표시등 디자인심의, 안전도검사 등도 마쳤다. 행자부는 내년 6월까지 1년간 시범 운영한 후 의견 수렴, 평가 및 분석 등을 통해 전국에 확대할 예정이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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