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위층 비리 폭로 中재벌…페이스북 계정 일시 정지 논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궈원구이(郭文貴) 정취안홀딩스 회장이 페이스북 계정 사용이 중지됐다며 트위터 계정에 올린 글.

궈원구이(郭文貴) 정취안홀딩스 회장이 페이스북 계정 사용이 중지됐다며 트위터 계정에 올린 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베이징=김혜원 특파원] "모든 것은 막 시작됐다(一切都是剛剛開始)!"

중국 정부의 요청으로 인터폴 적색 수배 명단에 오른 궈원구이(郭文貴) 정취안홀딩스 회장이 트위터 계정에 올리는 글마다 끝맺음에 넣는 문구다. 현재 미국에서 도피 중인 궈 회장은 23일(현지시간)에도 "(중국의) 제19차 당 대회 수개월 전후로 내가 민초로서 국가를 위해 어떤 공헌을 했는지 확실히 알 수 있을 것"이라며 중국 고위층 비리를 겨냥한 폭로성 발언을 이어 갔다. 지난 18일 중국 당국이 인터폴을 통해 공개 수배령을 내린 이후 폭로를 암시하는 그의 발언 강도는 더 세졌다.
중국 당국은 궈 회장이 마젠 전 국가안전부 부부장에게 6000만위안(약 99억원)의 뇌물을 제공한 혐의라고 밝혔으나 궈 회장은 고위층의 부정부패를 은폐하기 위해 자신에게 누명을 씌우고 있다는 입장이다. 이에 궈 회장은 정치국 상무위원의 은행 계좌·재산·부동산은 물론 미국과 유럽에서의 자녀 교육에 관한 폭로를 예고하면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을 포함한 최고 지도부의 부패를 만천하에 알리겠다고 엄포를 놓은 상태다.

여기에 시 주석의 최측근이자 19차 당 대회에서 '칠상팔하(七上八下·67세는 유임하고 68세는 은퇴한다)' 규정의 존폐 가늠자인 왕치산(王岐山) 중앙기율검사위원회 서기 일가의 부패 연루설을 제기하고 나서 중국 당국과 재벌의 신경전이 최고조에 치달았다. 궈 회장은 시 주석 집권 후 반(反)부패 사정 작업을 주도한 왕 서기의 부인이 하이난항공 지분을 불법 취득했고 시 주석이 조사를 명했다고 주장했다.

주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폭로 창구로 한 그의 페이스북 계정이 한때 정지돼 논란을 빚기도 했다. 뉴욕타임스(NYT)는 페이스북은 실수였다면서 곧 계정을 복구시켰지만 이를 둘러싼 여러 추측이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궈 회장은 트위터에 "이게 뭐죠. 페이스북이 나를 막은 건가"라면서 "그들(중국 당국)의 두려움과 걱정은 내 다양한 증거의 가치가 상상했던 것보다 더 크다고 생각하게 한다"고 적었다.




베이징 김혜원 특파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