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취약계층 학생도 일반고 진학기회 확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회통합전형 도입 의무화…특성화고는 소질·적성 중심으로 선발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이르면 오는 2019학년도 고등학교 입시부터 일반고에도 저소득층 학생들을 일정 비율 이상 뽑는 사회통합전형이 도입된다. 특성화고의 학생 선발 방식은 내신 중심에서 소질·적성 중심으로 바뀐다.
교육부는 지난 8일 발표한 교육격차 해소방안의 후속조치와 중학교 자유학기제 성과를 고등학교로 확산하기 위해 27일 이같은 고교 입시제도 개선을 발표했다.

정부가 지난 2010년부터 과학고와 외국어고 등에 가정 형편이 어렵지만 학업의지와 잠재력이 있는 학생을 일정비율(입학정원의 20% 이상) 선발하도록 하는 사회통합전형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이 전형이 대다수 학생이 진학하는 일반고에는 적용되지 않아 학생과 학부모가 선호하는 학교일수록 저소득층 학생의 비율이 낮게 나타나는 현상이 발생해 왔다.

또 중학교가 자유학기제를 통해 소질·적성에 따른 교육으로 전환되고 있는 것과는 달리, 고등학교는 여전히 내신 성적으로 학생을 선발하고 있고, 특히 특정분야의 인재양성과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는 특성화고 또한 개인의 소질과 적성이 아닌 내신 성적에 따라 선발하는 문제가 지적돼 왔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시·도교육청과 함께 취약계층의 실질적인 교육기회를 보장하고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고려한 선발 방식으로 전환하는 등 고교 입시제도를 개선하기로 했다.

우선 2018학년도 고등학교 입학전형부터 대전과 전남 지역의 비평준화지역 일반고 57곳과 특성화고 50곳 등 107개 학교에서 학생 정원의 5% 내외를 사회통합전형을 통해 선발한다.

교육부는 사회통합전형을 통해 입학한 학생들이 잠재력을 발현시킬 수 있도록 학생 1인당 25만원씩 총 22억6000만원의 특별교부금을 포함해 행·재정적 지원을 확대한다.

또 현장의 의견수렴 등을 거쳐 모든 일반고에 단계적으로 사회통합전형을 의무화하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개정도 검토할 계획이다.

특성화고의 선발 방식도 학생의 소질과 적성 중심으로 전환한다. 우선 전남의 특성화고 전체 47곳과 경남의 5곳에서 시범적으로 학생의 직업 희망, 역량 등을 고려해 학생을 선발한다. 전형의 세부 사항은 9월까지 학교별로 확정할 계획이다.

이미 서울시교육청은 서울의 특성화고 전체에 학교별 모집 정원의 일부(평균 37%)를 교과 성적이 아닌 소질과 적성을 보고 뽑는 '미래인재전형'을 2016학년도부터 도입해 운영중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올해 정책연구를 통해 이 전형의 선발비율을 2019학년도부터 확대할 예정이다. 교육부도 서울의 정책연구 결과를 반영해 이 전형을 전국으로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또 서울의 수도전기공고, 서울로봇고, 미림여자정보과학고, 서울도시과학기술고 등 4곳은 2018학년도부터 사회통합전형으로 모집인원의 약 10%를 선발하기로 입학 전형을 확정했다.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일반고 등에도 사회통합전형을 도입하면 학업의지와 잠재력이 있는 학생이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어 교육 격차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중학교 자유학기제에서 찾은 꿈과 끼에 따라 고등학교에 진학할 수 있는 시스템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