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3·1운동 기념사업추진위, 설민석씨에게 해명 촉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룸살롱'·'태화관 마담' 등, 분명한 정정과 명확한 사과 필요"

설민석. 사진=O tvN '어쩌다 어른'

설민석. 사진=O tvN '어쩌다 어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종길 기자]3·1 운동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가 역사강사 설민석씨의 강의 내용에 대한 사과와 시정을 요구했다. 24일 공개질의서를 통해 "(설씨의 발언은) 3·1 운동의 의의 전체를 희석시키고, 결과적으로 대한민국 건국의 초석이 되었던 3·1 운동 정신을 왜곡하는 데로 나아간다는 것이 우리의 생각"이라며 "성의 있는 답변과 진정성이 담긴 사과를 촉구한다"고 했다.

설씨는 최근 민족대표 33인이 독립운동선언문을 낭독한 태화관을 '룸살롱'으로, 손병희의 부인 주옥경을 '태화관 마담'으로 표현해 도마에 올랐다. "민족대표 대부분이 변절했다"고 발언한 사실까지 알려지자 추진위는 "오류와 왜곡,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에 대해 명백하게 사죄하라"고 했다. 또 "독립운동에 헌신한 민족대표를 '태화관 술자리' 이미지로 평가 절하하는 것이 정당한 (재)평가와 부합하는지 해명해 달라"고 촉구했다.
설씨는 지난 16일 입장문을 내고 "사건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유족 분들께 상처가 될 만한 지나친 표현이 있었다는 꾸지람을 달게 받겠다"고 했다. 그러나 추진위는 "'지나친 표현'의 문제가 아니라 명백한 허위사실의 적시를 통해 본인의 논지를 정당화하고자 한 서술 방법론에 대한 분명한 정정과 명확한 사과를 필요로 하는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입장문 정도로는 결코 설민석 상처를 입은 후손과 후학들이 납득할 수 없으며, 무엇보다 3·1운동이라는 민족의 기념비적 역사의 정당한 평가와 계승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했다.

추진위 관계자는 "3·1 운동의 의의를 분명히 인식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는 뜻"이라며 "'역사 대중화'의 장점과 부작용 등을 다루는 학술 토론도 열 것"이라고 했다. 민족대표 33인이 학생들이 모인 현장에 나와 있지 않았던 데 대해서는 "비판을 인정한다 하더라도, 민족대표의 역할이 3월1일의 '현장지휘'보다 더 광범위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진행됐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