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강업체 이투스, '댓글알바' 의혹 두고 수백억 소송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투스, 스타강사 '삽자루' 등 강사들과 '댓글알바' 소송 휘말려
학부모단체도 이투스 소속 강사들 고발
이투스도 명예훼손 맞고발로 대응… 수백억대 소송전 전망

유튜브 동영상을 통해 이투스교육의 댓글 조작 의혹을 폭로한 '삽자루' 우형철 강사

유튜브 동영상을 통해 이투스교육의 댓글 조작 의혹을 폭로한 '삽자루' 우형철 강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인강(인터넷강의) 업체 이투스교육(이투스)이 소속 강사들의 인기를 위해 온라인 커뮤니티에 여론 조작을 한 '댓글알바' 논란으로 수백억원 대의 소송전에 휘말릴 전망이다.

'삽자루'라는 강사명으로 활동하고 있는 '스타강사' 우형철씨는 지난 6일 법무법인 넥스트로의 강용석 변호사를 법률대리인으로 선임하며 대규모 소송전을 예고했다.
강 변호사는 최근 "이투스에 50억원 규모의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하겠다"며 "이투스가 계약파기의 원인을 제공했기 때문에 양 측의 계약에 따라 이투스는 계약금 총 70억원 중 미지급된 50억원을 지급해야 한다"고 밝혔다.

우 씨는 지난해까지 이투스의 스타강사로 활동했다. 2012년과 2014년에는 이투스와 강의 독점판매 등에 대해 각각 2년간 20억원, 50억원의 계약을 맺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우 씨는 지난해 5월 이투스가 '아르바이트생 등을 동원해 댓글 홍보나 검색순위 조작 등 마케팅을 하지 않는다'는 합의 내용을 위반했다며 계약 해지를 통보하고 인강업체 스카이에듀로 이적했다. 이투스는 우 강사가 계약기간을 채우지 않고 일방적으로 계약해지 통보를 했다며 소송을 제기했다. 법원은 우 씨에게 이투스에 126억여원을 배상하라고 판결했으나 우 강사는 항소한 상태다.
여기에 강 변호사 측이 이투스 측의 댓글알바로 피해를 받은 스카이에듀와 메가스터디, 대성학원 등의 강사 10여명과 관련해 50억원 규모의 소송을 별도로 준비 중이라고 밝힌 점을 고려하면 이투스의 '댓글알바' 의혹에 얽힌 소송전은 수백억원대로 확대될 수 있다.

앞서 '사교육 정상화를 촉구하는 학부모 모임(사정모)'도 지난 2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이투스 소속 '스타강사' 설민석, 최진기를 업무방해, 명예훼손 및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대한 법률위반죄, 사기 등으로 형사고발했다고 밝혔다.

사정모는 지난달 23일부터 설민석, 최진기가 3년여에 걸쳐 아르바이트를 고용, 수험생을 가장해 인터넷의 각종 사이트에서 자신을 홍보하고 경쟁 인터넷 강사를 비난하는 불법댓글 수천개를 다는 공작을 펼쳤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투스 측은 "우씨 측의 주장일 뿐"이라며 "자세한 내용은 법정에서 가려질 것"이라고 대응했다.

한편 이투스는 지난 10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사정모 공동대표와 우형철 강사 등 5인을 허위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죄로 고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투스는 고발장을 통해 "사정모는 실체가 없다"며 "이 사건 이전 특별한 활동이 확인되지 않았고 집회 참석자들이 수당을 받고 동원된 것으로 보인다"고 고발 이유를 밝혔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