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탑산업훈장에 김원 삼양홀딩스 부회장·변종문 지엠비코리아 대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김원 삼양홀딩스 부회장과 변종문 지엠비코리아 대표이사가 신산업 창출에 앞장선 공로를 인정받아 금탑산업훈장을 받았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는 15일 오전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 44회 상공의 날 기념식을 개최하고 상공인 182명에 대해 훈·포장 등 정부포상(46명)과 산업부 장관 표창(136명)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정부포상은 금탑산업훈장 2명, 은탑산업훈장 2명, 동탑산업훈장 2명, 철탑산업훈장2명, 석탑산업훈장2명, 산업포장 6명, 대통령표창 15명, 국무총리표창 15명 등이다.
대통령 권한대행인 황교안 국무총리는 "산업현장에서 경제발전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는 상공인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상공인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정부는 대내외 위기상황에 적극 대응하면서 경제 활성화와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고 영예인 금탑산업훈장은 친환경 화학소재 등 신산업 분야를 개척한 김원 부회장과 전동식워터펌프 등 전기차부품을 개발해온 변종문 대표가 수상했다. 김 부회장은 신산업을 개척해 화학, 식품, 의학바이오 등 3대 핵심사업군으로 삼양그룹의 사업영역을 재정비하며 미래성장 기반을 다졌다는 평가다. 아시아 최대 균일계 이온수지를 생산하는 삼양화인테크놀로지를 설립해 수출시장을 개척하고, 의약바이오분야에서는 삼양바이오팜을 설립해 수술용 봉합사(세계3위), 항암제 등에서 기술력을 인정받는 세계적인 기업으로 키워냈다.

40년간 자동차 부품 한 길만 걸어온 변 대표는 지엠비코리아가 변속기 밸브부문에서 압도적 기술력으로 국내시장을 석권하고 세계 1위 생산기업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앞장섰다. 전동식 워터펌프를 자체개발해 전세계에 판매하고, 중국, 루마니아, 러시아 등 5곳에 생산?판매거점을 확충해 글로벌 공급체인을 구축했다. 그 결과 5년 만에 매출과 순이익은 각각 13.4%, 38.7% 성장했다.
은탑산업훈장은 이치윤 덕양 대표, 이상운 메디파마플랜 대표가, 동탑산업훈장은 이계설 코엠 대표, 우영섭 유라코퍼레이션 사장이 받았다. 철탑산업훈장에는 이순선 성창베네피나 대표, 박해영 한국차체 대표, 석탑산업훈장에는 노시백 아성프라텔 대표, 이해연 에이치엘사이언스 대표가 이름을 올렸다.

특히 올해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신산업 창출에 기여한 상공인과 수출 중소·중견기업에 대해 중점적으로 포상이 이뤄졌다. 훈장 수상기업 중 80%가 바이오, 에너지신산업, 전기자율차 등 신산업분야에 해당한다.

또한 훈·포장(16점) 수상기업 가운데 중소기업은 지난해 7명에서 올해 11명으로 확대됐다. 훈장 10점은 모두 중소·중견기업에게 돌아갔다. 이밖에 김대영 아이엔티물산 대표, 윤덕창 고려무역 대표 등 재외상공인 21명과 주한 외국상공인 2명에 대한 포상도 이뤄졌다.

주형환 산업부 장관은 "헌정사상 초유의 사태, 통상 현안 등 대내외 불확실성이 고조되고 있지만, 국민과 기업을 최우선적으로 생각하는 민유방본 본고방령(民惟邦本 本固邦?, 백성은 나라의 근본으로 백성이 튼튼해야 나라가 편안하다)의 자세로 리스크 요인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4차 산업혁명 등 미래 대비도 한 치의 흔들림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미국, 중국 등의 대외 통상리스크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우리 기업들이 차별적 조치나 부당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모든 통상역량을 총동원해 대응하겠다"며 "기존의 정책기조는 유지하면서 수출회복, 구조조정 가속화 등 주요 국정 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하여 경제활력 제고 모멘텀을 유지하겠다"고 덧붙였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국론 분열과 경제적 충격을 극복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국가 역량을 모으는 것이 필요하다"며 "불투명한 경영, 불공정거래는 바로잡고, 법보다 높은 수준의 규범을 만들어 실천하는데 앞장서는 것이 상공인의 역할"이라고 다짐했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