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북구 脫(관행)·脫(안일)·脫(부정) 청렴 시무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17 시무식 안일한 관료제 지적 '나, 다니엘 블레이크' 영화 관람 후 관행·안일·부정 발붙이지 못하는 성북은 나부터! '청렴다짐 나무 키우기'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성북구의 파격 종무식, 시무식이 화제다.

성북구는 2016년 업무의 마지막을 고사 직전의 전통시장 현장으로 전 직원이 달려가 상인을 응원하고 필요 물품을 구입하는 '동행(同幸)종무식'으로 진행한 바 있다.
이와 함께 2017년은 脫(관행)·脫(안일)·脫(부정)을 다짐하는 '청렴 시무식'을 진행함으로써 주민의 필요와 욕구를 해결하는 지방정부의 역할을 다짐하는 자리로 만들었다.

성북구 관계자는 “성북구의 파격 종무식, 시무식은 ‘갑·을 계약서’를 ‘동·행(同幸) 계약서’로 바꾼 성북구 주민의 뜻을 행정 안에서 이어가려는 직원들이 직접 제안하고 시도한 것이어서 더 의미가 깊다”고 밝혔다.

2일 오후 1시30분부터 진행된 脫(관행)·脫(안일)·脫(부정) '청렴 시무식'은 영화 관람으로 시작했다.
영화 ‘나, 다니엘 블레이크(감독 켄로치, 2016)’ 관람

영화 ‘나, 다니엘 블레이크(감독 켄로치, 2016)’ 관람

AD
원본보기 아이콘

김영배 구청장을 비롯해 구 간부 70여명은 아리랑시네센터를 찾아 영화 ‘나, 다니엘 블레이크(감독 켄로치, 2016)’를 관람했다.
김호형 안암동장은 “영화를 통해 관료제 안일함을 돌아보게 됐으며 구정 방향을 제시하고 점검하는 구 간부들이 솔선수범해 바람직한 공직문화 정착에 앞장서야 한다”는 소감을 밝혔다.

오후 4시부터는 직원 500여명이 주민의 삶과 가장 가까운 지방정부로서 청렴과 신뢰를 이어가겠다는 의미로 청렴을 다짐하는 '청렴나무 키우기'에 동참했다.

직원들은 “공직자로서 청렴을 늘 생각하고 있지만 막상 청렴나무 가지에 지장 잎을 찍어보니 그 각오가 남다르게 다가온다”라면서 결의에 찬 표정을 지었다.
청렴 도장찍기

청렴 도장찍기

원본보기 아이콘

김영배 성북구청장은 “전국 최초 20개 전 동의 동마을복지센터 추진은 여러모로 어려운 도전이었지만 한 사람의 시민이라도 우리로 하여금 삶의 질이 높아질 수 있다면 작은 실천이라도 해야 한다는 사명감으로 묵묵히 추진한 결과 보건복지부 주관 찾아가는 마을복지 최우수에 선정되는 등 남다른 성과를 올릴 수 있었다”면서 “관행 대신 주민의 필요와 욕구를 해결하는 지방정부의 역할을 공유하는 문화가 파격적인 종무식, 시무식이 보여주는 것 같다”는 인사를 건넸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