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글로벌워치]중국發 스모그 공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혜원 베이징 특파원

김혜원 베이징 특파원

원본보기 아이콘
"여기는 베이징입니다. 하늘이 '우마이(스모그)'로 뒤덮였어요. 집 밖으로 나가면 계단도 보이지 않고 도로가 온통 뿌예요. 동서남북 분별조차 힘들어요. 아, 이런 제 인생은 막막합니다. 누가 저와 세계를 구해줄 수는 없나요!"

중국 수도 베이징에 거주하는 한 중국인이 지난 5일 '웨이보(중국판 트위터)'에 올린 글이다. 스모그로부터 구원을 요청하는 절절한 심경이 고스란히 전해진다. 말로만 들어 믿기 어려웠던 베이징의 스모그는 겨울철 들어 실체를 드러내기 시작했다.
지난 며칠 간 불청객의 습격을 받은 베이징은 끔찍했다. 눈은 따끔, 목은 칼칼, 심지어 두통까지. 올해 이상하리만큼 화창한 날이 많았던 터라 갑자기 닥친 스모그는 충격과 공포 그 자체였다.

베이징에 살면서 눈 뜨면 가장 먼저 하는 일이 스마트폰 날씨 애플리케이션을 켜는 거다. PM 2.5(지름 2.5㎛ 이하의 초미세먼지) 수치부터 본다. 이 농도에 따라 시 당국이 경보를 발령하는데, 지난주에는 올 하반기 들어 처음으로 '오렌지색(橙色)' 경보가 울렸다. '청색<황색<오렌지색<홍색' 순으로 스모그 강도를 가늠한다. 6단계로 나뉜 대기질지수(AQI)도 내내 5단계(심각한 오염)에 머물렀다.

일부 지역은 가시거리가 50m에 못 미쳐 차도 사람도 거북이걸음이었다. 활주로마저 삼켜 버린 스모그 탓에 공항에서는 1000대가 넘는 항공기가 이착륙하지 못했고 이용객들은 발만 동동 굴렀다. 이쯤 되면 바깥 활동을 자제하고 실내에 머무는 게 상책이다.
문제는 이제 시작이라는 점이다. 중국은 올해 라니냐의 영향으로 2012년 이래 가장 추운 겨울나기를 예고했다. 이에 예년보다 이틀 앞당긴 13일 0시를 기해 난방 공급을 시작한다. 그러나 석탄 보일러 비중이 절대적인 중국에서의 난방은 추위와 스모그를 맞바꾸는 것과 다름없다. 더 큰 문제는 고통 감내가 언제 끝날지 모른다는 점이다. 올 겨울을 버티면 개인 봄은 오겠지만 다가 올 겨울은 또다시 속수무책으로 맞아야 한다.

지금은 베이징과 함께 인도 뉴델리가 최악의 '스모그 도시'라는 오명을 안고 있다. 스모그와 흡연 등 원인으로 중국에서만 하루 평균 2000여명의 폐암 환자가 발생한다는 통계는 섬뜩하다. 그러나 일찍이 1900년대 중후반 산업화를 겪은 로스앤젤레스나 런던에서도 상황은 비슷했다. 수십 년 동안 수많은 생명을 잃은 것은 물론 사회·경제적 비용을 치르고 나서야 스모그로부터 벗어날 수 있었다.

중국 정부는 이미 대기 오염과의 전쟁에 돌입했다. '환경'을 고려하지 않는 기업은 존폐의 기로에 놓일 만큼 민감한 추세다. 한국을 포함한 인접국이 머리를 맞대고 공동 해결에 나서 중국발(發) 스모그 공포로부터 자유로워질 날을 그리는 것은 기대난망일까.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