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로에 선 조선업]엎친데 덮친 조선사, 긴축에 또 긴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

.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사상 최악의 경영난에 빠진 조선업계가 올들어 수주 실적도 크게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업을 이끌고 있는 '조선 빅3'는 올해 수주 목표의 60%도 채우지 못했다. 전년과 비교해서는 30%나 급감했다. 조선 시황이 장기 침체 국면에 접어들면서 조선사들은 돌파구 마련에 고심 중이다. 인력 감축뿐 아니라 자산 매각, 임금 반납 등 내 놓을 수 있는 카드를 모두 꺼내들며 초긴축 경영에 나섰다.

22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국내 3대 조선사의 올해 누적 수주 금액은 총 264억 달러로, 작년 수주액(375억달러)과 비교해 30%나 줄었다. 이들 조선 3사가 올해 초 목표로 내세운 수주액(471억 달러)과 비교해서는 56% 수준에 머물렀다. 올 한 해가 다 가도록 목표량의 절반을 겨우 넘긴 것.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130억 달러를 목표로 잡았지만 실제 수주는 절반에도 못미치는 45억달러 그쳐 올해 목표액 대비 35%선에 머물렀다. 삼성중공업은 150억달러의 수주 목표와 달리 현재까지 100억달러에 그쳤고, 현대중공업 또한 191억 달러중 119억달러의 수주를 올려, 두 곳 모두 올해 목표대비 60%대 선을 채우는 데 그쳤다. 올해 수주 실적이 저조한 데는 해양플랜트 침체의 영향이 가장 크지만, 시장 상황을 고려치 않고 목표액을 설정한 조선사들의 안일함도 한 몫 했다는 지적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국제유가 하락으로 해양플랜트 수주가 뚝 끊기면서 국내 대형 조선사들이 수주에 어려움을 겪었던 한 해 였다"며 "시장 상황을 고려치 않고 평년처럼 너무 안일하게 목표를 세운 것이 화근"이라고 지적했다.

지난달 세계시장에서 발주된 선박 물량(182만CGT) 가운데 우리나라 수주 실적은 약 8만CGT로, 중국 수주량(146만CGT)의 20분의 1에 그치며 6년 만에 가장 저조했다. 이런 추세라면 대규모 적자에 허덕이는 조선사들의 매출마저 급하락할 것이 우려되고 있다. 다만 올해 누적 수주량을 기준으로 하면 우리나라가 1위를 유지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올 상반기 한국 조선사들이 초대형 컨테이너선 및 초대형 유조선을 대량 수주해 누적 1위를 기록하고 있을 뿐이지 하반기 실적을 놓고 보면 중국에 밀리고 있다"며 "이런 상황이 이어지면 한국 조선사들이 물량 부족에 시달릴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런 상황을 타개하고자 국내 조선사들은 인력 감축뿐만 아니라 자산 매각, 급여 반납 등 내놓을 수 있는 모든 카드를 동원해 초긴축 경영에 나섰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창사 이래 처음으로 전 계열사가 동참하는 긴축 경영체제에 돌입했다. 그룹 계열사 전 사장단은 흑자 전까지 급여를 전액 받지 않기로 했고 임원들도 직급에 따라 최대 50%까지 급여를 반납하고 있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3조원 가량의 영업손실을 내면서 임원 30% 감축을 시작으로 과장급 이상 사무직 1500명과 15년 이상 근속 여직원 대상 희망퇴직을 단행했다.
대우조선해양은 부실 경영 책임이 있는 임원들을 대거 퇴출한 데 이어 부장 이상 고직급자에 대해선 희망퇴직과 권고사직을 병행해 1300명 중 300명을 감축했다. 거제에 근무하는 임원들 차량은 모두 경차로 교체했다. 또 최근엔 골프장과 연수원 등을 보유한 자회사 에프엘씨(FLC)를 매각한데 이어 화인베스틸, 두산엔진 지분도 매각했다. 회사가 보유한 헬기도 모두 매각했다. 본사 사옥 매각 등을 통해 총 7500억원을 조달하겠다는 계획까지 세웠다.

삼성중공업도 임원 감축과 비효율 자산에 대한 매각을 진행하고 있다. 희망퇴직을 상시 운영하는 상황에 최근 본사 임원을 30%이상 감축했다. 앞서 지난 9월엔 사업장 부지와 건물을 300억원에 판 뒤 임대해 사용하고 있다. 책자로 발간하던 사보는 온라인으로 전환했고, 직원들에게 나눠주던 신년 달력은 올해 만들지 않기로 했다.



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어도어 이사회 물갈이…민희진은 대표직 유임 (상보) 김호중 검찰 송치…음주운전·범인도피교사 혐의 추가 [포토] 북한탄도미사일 발사

    #국내이슈

  • 트럼프 "나는 결백해…진짜 판결은 11월 대선에서" "버닝썬서 의식잃어…그날 DJ는 승리" 홍콩 인플루언서 충격고백 안개 때문에 열차-신호등 헷갈려…미국 테슬라차주 목숨 잃을 뻔

    #해외이슈

  • [포토]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현충일 [이미지 다이어리] '예스키즈존도 어린이에겐 울타리' [포토] 시트지로 가린 창문 속 노인의 외침 '지금의 나는 미래의 너다'

    #포토PICK

  • 베일 벗은 지프 전기차…왜고니어S 첫 공개 3년간 팔린 택시 10대 중 3대 전기차…현대차 "전용 플랫폼 효과" 현대차, 中·인도·인니 배터리 전략 다르게…UAM은 수소전지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심상찮은 '판의 경계'‥아이슬란드서 또 화산 폭발 [뉴스속 용어]한-UAE 'CEPA' 체결, FTA와 차이점은? [뉴스속 용어]'거대언어모델(LLM)' 개발에 속도내는 엔씨소프트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