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벌써 뜨거운 대선 테마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19대 대선이 2년이나 남았지만 주식시장에서는 벌써부터 대선 테마주 바람이 불고 있다. 특히 반기문 테마주들이 투자자로부터 가장 뜨거운 구애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른바 안철수 테마주로 분류되는 케이알엠 가 전날 16.28% 급등한 5070원에 거래를 마쳤다. 써니전자 도 장중 16.86%, 안랩 도 12% 껑충 뛰었다.
지난 주말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전 공동대표가 문재인 대표의 '문(재인)ㆍ안(철수)ㆍ박(원순) 3자연대' 제안을 거절하고 혁신연당대회 개최를 역제안한 것이 이들 테마주에 불을 붙였다. 안 전 대표의 역제안이 대선 출마 의지 피력이라는 해석이 나오면서 투심을 움직였다.

다믈멀티미디어는 정연홍 대표가 김홍선 전 안랩 대표와 대학원 동문이라는 이유로, 써니전자는 송태종 전 대표(부사장)가 안랩 출신이라는 이유로 안철수 테마주로 분류된다. 안랩은 안 전 대표가 창업한 회사다. 다믈멀티미디어의 경우 김 전 대표가 안랩을 퇴사했고, 송 전 대표도 오래 전에 써니전자를 떠나 인맥이 이미 끊어졌다는 점에서 이들 테마의 안 전대표와 연결고리는 사실 빈약하다.

전날 움직인 것은 안철수 테마주지만 요즘 대선 테마주 가운데 가장 '핫'한 테마는 반기문 테마주다. 휴대폰 케이스 제조업체인 엔터파트너즈 는 최근 20일 새 413% 이상 급등하며 테마주들의 강세를 주도했다. 일야는 이 회사 사외이사인 김상협 카이스트 초빙교수가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와 서울대 동문이라는 학연이 부각되며 테마주로 엮였다.
일야만큼은 아니지만 씨씨에스 , 한창 , 보성파워텍 등도 올 초부터 반기문 테마주로 엮이며 수혜를 봤다. 이들은 성완종 리스트 파문, 대선주자 선호도 여론조사 1위, 방북 추진 논의 등의 재료가 나올 때마다 급등했다.

씨씨에스는 반 총장의 고향인 충청북도 음성을 기반으로 한 케이블TV사업자라는 이유로, 한창은 최승환 대표가 현재 유엔환경기구(UNEP) 상임위원이라는 이유로, 보성파워텍은 반 총장의 동생인 반기호씨가 부회장으로 근무한다는 이유로 이상급등락을 반복했다.

반면 안 전대표와 함께 야권 후보로 거론되는 박원순과 문재인 테마주의 시세는 급랭하는 분위기다. 박원순 테마주도 지난 6월 초 박원순 서울시장이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여야 대표를 꺾고 1위를 차지했다는 소식에 모헨즈 토탈소프트 가 열흘 간 40%, 50% 치솟으며 들썩였지만 이후 잠잠한 모습이다.

문재인 대표 테마주로 꼽히는 바른손 , 팜젠사이언스 , 위노바 , 조광페인트 , 서희건설 등은 하반기 들어 지지부진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의 대표 테마주인 EG 는 줄곧 내리막길이다. 지난 2012년말 18대 대선기간 2만4000원대에서 8만7000원대로 급등했던 EG는 고점(8만7900원) 찍고 1만900원까지 떨어지며 8분의 1토막이 났다. EG는 박근혜 대통령의 동생인 박지만 씨가 최대주주(지분율 25.95%)이자 회장으로 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