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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교육지표]아직 부족한 교육환경…'학생수' 여전히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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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아시아경제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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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우리나라는 한 교실 내 학생수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에 비해 여전히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OECD는 24일 이같은 내용이 담긴 '2015년 OECD 교육지표'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34개 OECD 회원국과 12개 비회원국 등 46개국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지표에 따라 2012~2014년 기준 통계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했다.
OECD 발표 내용에 따르면 우리나라 학급당 학생수(2013년 기준)는 초등학교 24명, 중학교 32.8명으로 OECD 평균(초 21.2명·중 23.6명)에 비해 각각 2.8명, 9.2명 많았다.

교사 1인당 학생수도 초등학교 17.3명, 중학교 17.5명, 고등학교 15.1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OECD 평균이 초등학교 15.2명, 중학교 13.4명, 고등학교 13.3명인 것에 비해 평균 2.6명 많았다.

특히 중학교의 경우 OECD평균에 비해 4.1명 많아 학교급 중 평균과 가장 많은 차이가 나는 것으로 집계됐다.
우리나라의 교사1인당 학생수와 학급당 학생수는 꾸준히 감소하고 있지만 여전히 OECD 수준에는 도달하지 못했다. 2005년 대비 교사1인당 학생수는 초등학교 10.7명, 중학교 3.3명, 고등학교 0.9명 감소했고, 학급당 학생수도 같은 해 대비 초등학교 8.6명, 중학교 2.9명 줄어들었다.

구매력평가지수(PPP·2013년 1월 기준) 기준 국·공립학교 초임교사의 연간 법정 급여는 OECD 평균보다 적었으나, 15년차 교사의 경우는 OECD 평균보다 학교급에 따라 1만 달러 가량 많았다.

우리나라 초·중·고 교사의 연간 법정근무시간(2013년 기준)은 1520시간으로 OECD 평균(초 1600시간·중 1618시간·고 1603시간)에 비해 적었지만, 연간 수업일수는 190일로 OECD평균(초 183일·중 182일·고 181일)에 비해 높았다.

이번 조사결과는 OECD 홈페이지(http://oecd.org)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은 '2015년 OECD 교육지표 번역본'을 내년 2월 중 발간, 교육통계서비스 홈페이지(http://kess.kedi.re.kr)에 올릴 계획이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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