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세르지오 호샤 한국GM 사장은 17일 "지난 5년 사이 인건비가 50% 이상 증가했다"며 "노사협상 타결을 위해 치러야 하는 비용이 크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 GM의 생산비용은 회사가 설립된 2002년 대비 2.4배(2014년 기준) 올랐는데 같은 기간 소비자 물가는 약 1.4배 상승한 것을 볼 때 증가 속도가 지나치게 빠르다"고 지적했다.
호샤 사장은 이런 부담 때문에 국내 생산물량을 늘리는 것도 힘들어지고 있다고 토로했다. 그는 "2012년부터 부평, 창원, 군산 등 한국GM의 모든 공장이 대당 제조비 1000달러가 넘는 고비용 공장으로 분류된다"며 "GM 본사 이사회에 가서 한국에 더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고 주장할 근거가 없어진다"고 말했다. 머지않아 제조비가 한국의 50% 밖에 되지 않는 인도에 따라잡힐 수도 있다는 것.
호샤 사장은 "연공서열이 아닌 성과 기반의 합리적인 임금체계와 시장 수요에 따라 근로시간이 정해지는 노동유연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GM이 세계 30개국에서 자동차를 생산하는데 매년 임금교섭을 하는 국가는 한국밖에 없다"며 "교섭 주기를 더 길게 하면 사업에 예측 가능성이 생겨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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