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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르지오 호샤 한국GM 사장 "인건비 부담에 투자 어려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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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경연, '외국기업 CEO가 본 한국의 노동시장' 좌담회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세르지오 호샤 한국GM 사장은 17일 "지난 5년 사이 인건비가 50% 이상 증가했다"며 "노사협상 타결을 위해 치러야 하는 비용이 크다"고 말했다.
호샤 사장은 이날 한국경제연구원 주최로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콘퍼런스센터에서 열린 '외국 기업 CEO가 본 한국의 노동시장' 특별좌담회에 참여해 이같이 말했다.

▲세르지오 호샤 한국지엠 사장

▲세르지오 호샤 한국지엠 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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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한국 GM의 생산비용은 회사가 설립된 2002년 대비 2.4배(2014년 기준) 올랐는데 같은 기간 소비자 물가는 약 1.4배 상승한 것을 볼 때 증가 속도가 지나치게 빠르다"고 지적했다.

호샤 사장은 이런 부담 때문에 국내 생산물량을 늘리는 것도 힘들어지고 있다고 토로했다. 그는 "2012년부터 부평, 창원, 군산 등 한국GM의 모든 공장이 대당 제조비 1000달러가 넘는 고비용 공장으로 분류된다"며 "GM 본사 이사회에 가서 한국에 더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고 주장할 근거가 없어진다"고 말했다. 머지않아 제조비가 한국의 50% 밖에 되지 않는 인도에 따라잡힐 수도 있다는 것.
전체 생산물량이나 일자리가 해외로 빠져나가는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2002년 국내 자동차 생산비중은 95%, 해외 생산비중은 5%였으나 2012년 해외생산이 국내생산을 추월해 지난해 해외생산 55%, 국내생산 45%로 격차가 벌어지고 있다.

호샤 사장은 "연공서열이 아닌 성과 기반의 합리적인 임금체계와 시장 수요에 따라 근로시간이 정해지는 노동유연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GM이 세계 30개국에서 자동차를 생산하는데 매년 임금교섭을 하는 국가는 한국밖에 없다"며 "교섭 주기를 더 길게 하면 사업에 예측 가능성이 생겨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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