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데이터 요금제로 바꿔?..당신의 궁금증 '완전정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데이터 중심 요금제에 대해 궁금한 것들 10문10답

KT와 LG유플러스에 이어 SK텔레콤도 '데이터 중심 요금제'를 내놨습니다. 회사별로 다소 차이는 있지만 전화나 문자는 무제한으로 쓰는 대신 데이터는 사용한 만큼 돈을 내라는 것이 이동통신 3사가 선보인 데이터 요금제의 골자입니다.

소비자들은 당장 고민에 빠졌습니다. 안 그래도 휴대폰 요금이 비싸다고 느꼈는데 이번에 요금제를 바꿔야 하는 것 아닐까 곰곰이 생각해 봅니다. 물론 자신의 평소 통신 요금을 면밀히 뜯어보고 잘 맞는 것을 고르면 됩니다. 하지만 더 격렬하게 아무 것도 안하고 싶은 마당에 통신 요금제 정도는 남의 일로 치부하고 싶다는 마음도 생깁니다.
막상 나만 손해 보는 것 아닌가 싶어 들여다봐도 복잡한 요금제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지 막막합니다. 손익을 따져보기 위해 주판알을 튀겨보지만 바꿨다가 오히려 요금이 더 나오는 게 아닌지 걱정도 됩니다. 그래서 데이터 중심 요금제에 대해 궁금한 것들 10가지를 정리해 봤습니다.

-누구나 바꿀 수 있나요?
▲KT와 LG유플러스는 LTE 서비스 가입자만 데이터 중심 요금제를 쓸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SK텔레콤에서는 3G 스마트폰의 경우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SK텔레콤에서도 2G 피처폰의 경우에는 데이터 자체를 쓸 수 없기 때문에 가입할 수 없습니다.

-음성통화가 무제한이라는데 어디까지 해당되나요?
▲통신사 별로 좀 다릅니다. SK텔레콤에서는 최저인 2만9900원 요금제를 이용해도 집전화(유선)ㆍ휴대폰(무선) 무제한 음성통화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KT에서는 5만9900원 이상의 요금제에 가입해야 유선과 무선이 모두 무제한 제공되고 그 밑의 요금에서는 무선만 무료입니다. LG유플러스는 무선 통화만 무제한 제공됩니다.
-음성 무제한이니 이제 원 없이 휴대폰 통화를 할 수 있나요?
▲일반적인 통화는 무제한 제공되지만 누가 이기나 보자는 심정으로 주야장천 통화만 하는 것은 곤란합니다. 상업적 이용으로 간주되는 음성통화는 무제한 혜택이 제한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KT와 LG유플러스는 하루 600분을 초과하는 음성통화를 월 3회 초과 발신하거나 월 음성통화량이 6000분을 초과하는 경우, 음성통화 수신처가 월 1000회 선을 초과할 때 상업적 이용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문자를 무제한 보내는 것도 제한이 있나요?
▲문자 무제한에는 SMS뿐만 아니라 MMS, LMS 등도 해당이 됩니다. 그렇다고 "하루에 1000개씩 문자를 보내야지" 마음먹으면 안 됩니다. 그런 건 스팸입니다. 통신사들도 하루에 쓸 수 있는 문자 양을 정해 놓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은 하루 문자 200건씩 최대 10일, KT는 하루 150건씩 최대 10일, LG유플러스는 하루 500건이 기준입니다. 다만 택배기사 등 생계를 위한 경우에는 무제한 이용이 가능합니다.

-요금제 바꾸면 추가로 돈을 내야하나요?
▲단말기유통법 시행(2014년10월 1일) 이후 가입한 소비자들에게는 할인반환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요금 약정할인에 대한 위약금이 없어졌기 때문입니다. 다만 단말기유통법 이전에 가입한 사람들의 경우에는 약정기간이 끝날 때까지 할인반환금이 유예됩니다. 예컨대 가입 후 12개월이 지난 사람의 경우 요금제를 바꾸고, 바뀐 요금제를 나머지 12개월간 유지하면 할인반환금이 부과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데이터를 다 쓰면 어떻게 되나요?
▲데이터를 다 사용하면 당연히 추가 요금이 부과됩니다. 하지만 이를 피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SK텔레콤의 '리필하기' 쿠폰이 대표적입니다. 이 쿠폰을 사용하면 기본으로 제공되는 데이터와 동일한 양의 데이터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SK텔레콤은 리필하기 혜택 대상을 확대해 2년 미만 가입자에게도 쿠폰을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오는 11월19일까지 밴드 데이터 요금제에 가입하는 소비자는 1장을 받을 수 있고, 1년이 지나면 2매를 추가로 지급합니다. 또 SK텔레콤은 스마트폰을 두 개 이상 사용하는 고객이 공유할 수 있는 데이터를 최대 2GB까지 추가 제공하고 가족 등 지인과 자유롭게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KT에는 다음 달 데이터를 당겨쓰고 남은 데이터는 이월하는 '밀당'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LG유플러스에는 기본 데이터 외에 비디오 전용 데이터를 추가 제공하는 요금제가 있습니다.

-SK텔레콤의 밴드 데이터 요금제로 바꿔도 온가족 할인 제도를 이용할 수 있나요?
▲데이터 요금제로 바꿔도 온가족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 요금제는 요금약정할인과 온가족할인 약정 중 하나만 택해야 했지만 밴드 데이터 요금제는 온 가족이 할인제도에 묶여있어도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할인율은 조정된다고 합니다.

-SK텔레콤의 밴드 데이터 요금제도 OK캐쉬백으로 납부 가능한가요?
▲밴드 데이터 요금제를 쓴다고 차별하면 곤란하죠. 다른 기존 요금제와 마찬가지로 인근 대리점을 통해 OK캐쉬백으로 요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바꿔야 하나요?
▲데이터 사용에 비해 음성 통화량이 많다면 당연히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직업상 음성 통화가 많은 이들은 그동안 고가 요금제를 선택할 수밖에 없었지만 이번 데이터 중심 요금제 도입으로 불편을 해소하게 됐습니다.

-음성보다 데이터 사용이 많으면 어떻게 하나요?
▲이번 기회에 데이터 사용을 줄이고 음성 사용을 늘리면 손해 볼 일 없습니다. 하지만 데이터를 포기할 수 없다면 결국은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평소 사용하는 음성 통화, 문자의 양과 데이터 사용양 등을 집계해보고 현재의 요금제와 데이터 중심 요금제를 비교해 봐야 합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