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브 이스터브룩 맥도널드 최고경영자(CEO)는 4일(현지시간) 23분짜리 비디오 영상을 통해 2018년까지 전체 직영점의 90%를 가맹점으로 전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맥도널드는 이번 구조조정으로 영업비용이 연간 3억달러(3300억원)가량 절감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맥도널드는 오는 7월부터 전 세계 해외 매장을 매출 비중 등을 기준으로 4개 등급으로 차등 관리할 방침이다.
하지만 외신은 맥도널드의 이 같은 방침에 긍정적이지만은 않은 반응이다. 블룸버그통신은 "같은 품질의 감자 튀김을 제공하기에 가맹점 형태는 적합지 않다"며 "매출이 좋지 않은 가맹점을 관리하는 것도 비용이 많이 들 수 있다"고 맥도널드의 방침을 우려했다.
맥도널드의 매출은 최근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미국 매출은 2.6%,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8.3% 떨어지고 있다. 1분기 순익은 8억1150만달러(8750억원)로 전년 동기 12억달러에서 32.6% 줄었다.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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