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래에 살아남을 직업 목록 봤더니…지금 내 직업은 없어진다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료사진 / 사진제공=사이언스지, 아시아경제 DB

자료사진 / 사진제공=사이언스지, 아시아경제 DB

AD
원본보기 아이콘

미래에 살아남을 직업 목록 봤더니…지금 내 직업은 없어진다고?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미래에 살아남을 직업'이 누리꾼 사이에서 화제다.
워싱턴포스트(WP)가 5일(현지시간) '10년 후에도 살아남는 직업 고르기 노하우'를 공개했다. 과학기술의 발달로 세상이 급변하면서 현재 있는 수많은 직업이 사라지고, 또 새로운 직업이 생겨날 것이라는 예측이 전제됐다.

WP에 따르면 법률가·의사·변호사·약사·교사·목수·벽돌공 등이 미래에도 살아남을 직업이다.

미국 노동부에 따르면 10년 후 세상에 있을 직업 중 약 65%는 지금껏 한번도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이다. 또 호주 정부는 현존 직업 중 50만개가량이 인공지능으로 작동하는 로봇이나 기계로 대치될 것이라는 보고서를 내놨다.
WP는 하버드대 하워드 가드너 교수의 저서 '미래를 위한 다섯 가지 생각' 등을 인용했다.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점은 '로봇이 당신의 직업을 대신할 수 있을까'다. 로봇이 대신 하기에는 실용적이지 않거나 사교적이며, 형이상학적인 직업이라면 미래에도 살아남을 가능성이 크다.

'생각하는 기술'도 자신의 직업을 오래 살아남게 하는 요인이다. 뭔가 재미있고 유용한 것을 만들어내기 위해 새로운 방식으로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조합하는 종합적·창조적 사고방식을 가져야 한다. 뉴미디어를 마음대로 다룰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하다. 미래는 콘텐츠를 생산하고 주고받기 위한 새로운 기술들로 가득 찰 것이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매일 쏟아지는 엄청난 정보의 홍수를 걸러낼 수 있는 정보처리 능력을 갖추고 유튜브·페이스북·아마존 등이 이미 하고 있듯 가상환경(virtual environments)을 다룰 수 있다면 금상첨화다. 이 같은 특성에 어울리는 직업이라면 주로 정보기술(IT) 분야인 정보보안 전문가, 빅데이터 분석가, 인공지능·로봇 전문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등이 있다. 하지만 WP는 회계사와 법률가·의사·변호사·약사·교사·목수·벽돌공 등도 미래에 여전히 수요가 있는 직업들로 꼽았다.

소식을 접한 누리꾼은 "미래에 살아남을 직업, 충격" "미래에 살아남을 직업, 로봇 밉다" "미래에 살아남을 직업, 나중엔 뭐 먹고 사나" "미래에 살아남을 직업, 인구부족 문제 없을 듯" "미래에 살아남을 직업, 뭔가 오싹" "미래에 살아남을 직업, 무서워"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