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상장공기업 3분기 성적 안좋을듯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3분기 실적 발표를 앞두고 있는 상장공기업에 대한 증권사 전망이 어둡다. 원자력발전소 가동 중단 직격탄을 맞은 한국전력 과 6개월째 사장 인선이 미뤄지고 있는 지역난방공사 , 적자 실적이 예상되는 한국가스공사 등에 대한 우려 탓이다.

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최근 한국전력, 한국가스공사, 지역난방공사의 주가는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한국전력은 지난달 21일 52주 최저가인 2만7050원을 기록한 이래 2만8000원대에서 머물고 있다. 지역난방공사는 이달 들어 0.6%대 오르는데 그쳤다. 한국가스공사의 경우 이달 들어서만 5.63% 빠져 6만원대를 아슬아슬하게 지키고 있다.
한국전력은 지난 5월말부터 중단된 원자력발전소로 인한 실적 타격이 점쳐지고 있다. 유덕상 동부증권 연구원은 "에너지기본계획상 원자력발전소 비중 축소로 가동중단과 발주지연, 준공지연의 불확실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에따라 목표주가도 종전 4만원에서 3만7000원으로 낮추고, 3분기 예상 실적도 종전 영업이익 1조8000억원에서 1조5000억원으로 하향조정했다.

지역난방공사는 이익 정체로 큰 폭의 주가 상승은 어렵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한국투자증권은 지역난방공사의 3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을 134억원으로 추정했다. 윤희도 연구원은 "지난해 원전 고장으로 어닝서프라이즈를 거뒀지만 전력 판매단가가 하락해 이익이 정체되고 있는 상태"라면서 "난방공사는 비규제부문인 전기사업 이익이 중요한데, 전기 판매가격 하락으로 수익성이 둔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짚었다. 이를 반영해 투자의견은 '중립'을 유지했다.

한국가스공사는 3분기에도 전년동기에 이어 영업적자를 지속할 것이란 전망이다. 신영증권은 580억원의 영업손실, 이트레이드증권은 950억원의 영업손실을 예상했다. 황창석 연구원은 "영업손실 확대는 올해 가스도매사업 보장이익이 전년대비 2.6%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증권업계 한 관계자는 "상장공기업들 대부분이 지난 분기 '어닝쇼크'를 기록해 실적턴어라운드가 있지 않았고, 3분기도 일부 종목들을 중심으로 실적이 우려되는 수준"이면서 "정부의 통제를 많이 받는 공기업이라는 점을 감안해 규제나 경영변수 등을 잘 살펴 실적흐름을 보고 투자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