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Book]"생체모방 혁명이 새로운 황금시대를 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 인류는 계속해서 지금처럼 살 수 없다. 연료 고갈, 환경 오염, 지구 온난화에 따른 자연 재해 등 다양한 위협에 직면해 있다. 또한 생명체의 대량 멸종이 가속화되고 인간의 생존은 더욱 척박해져 위기는 날로 심화되고 있다.

단적으로 변종박테리아와 싸우기 위해 더 많은 항생체를 몸 속에 투입하고, 또 내성을 가진 박테리아를 이기기 위해 다시 더 강력한 항생제를 퍼먹는 악순환에 빠진 것과 같다. 과학자, 이익 집단, 정치인은 물론 일반인 누구나 무엇인가 잘못 됐다는 걸 안다.
인류는 유사 이래 가장 많은 의사, 공학도, 과학자, 연구원에서부터 교사와 성직자를 지니고 있다. 또한 오래 동안 축적된 경험, 철학, 학문, 지성, 문화를 가졌다. 그런들 지금의 위기를 구해줄 수 있을 지 장담할 수는 없다. 그렇다고 희망이 없는 게 아니다. 화석 연료에 의존해 왔던 현재의 비즈니스 방식을 바꾸고, 구의연한 경제 방식에서 벗어나기만 한다면 기회는 있다.

그 대안 중의 하나가 생체모방이다. 생체모방은 자연으로부터 배운 것을 인간 문제 해결에 적용하는 방식이다. 생체 모방의 예는 많다. 광합성하는 나뭇잎을 모방한 태양광 전지, 상어 피부를 모방한 항균 페인트, 도마뱀의 생명 활동을 기초로 한 획기적인 의약품 등 수많은 가능성이 이미 드러나 있다.

땅벌이 보잉 747보다 공기역학을 더 잘 이용하는 것처럼 우리가 자연 환경을 더욱 깊이 탐구할수록 획기적인 비즈니스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자연은 스스로 변화, 발전, 진화하면서도 자원을 다 써버리기나 낭비하지 않으며, 또 스스로를 위험에 빠뜨리지도 않는다. 그처럼 비즈니스할 경우 더 이상 환경을 파괴하지 않고도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들 수 있다.
사람은 어떤가 ? 일례로 매년 미국에선 100만명의 피부암 환자가 발생한다. 미국의 자외선 차단제 시장 규모는 연간 6억4000만달러에 이르며,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다. 현재 시장에 있는 1800개 제품은 완전한 것이 하나도 없다. 차단제를 바르면 피부를 통해 화학물질이 혈류에 흡수되는 걸 막지는 못 한다. 비록 햇빛에 그을리는 것을 막아줄 지 언정 피부에 독소를 유입시키고, 독소는 다시 피부암을 일으킨다.

그러나 자연 어디엔가는 피부를 해치지 않으면서 바를 수 있는 방법이 숨어 있어 이를 비즈니스에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가 있다. 가령 하마의 피부를 연구한다면 일광욕을 하는 동안 피부암을 걱정하지 않아도 될 수 있을 지도 모른다.

'새로운 황금시대'의 저자 제이 하먼이 바로 그런 사람이다. 저자는 자연이 지닌 디자인, 기술, 생존 능력을 산업과 생활에 빌려와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만들어야한다고 주장한다. 그것이 생체모방 혁명이다. 따라서 이 책은 자연에 지닌 놀라운 기술과 오늘의 첨단과학을 결합시키고자 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에 관한 책이다.

여기서 기업가나 창업자가 얻을 수 있는 영감은 숱하게 많다. 거미줄의 탄성이나 연꽃의 방수성질, 바퀴벌레의 빠른 이동원리 등 숲의 식물과 바다 생명체가 살아가는 원리 모두가 비즈니스 원천이 된다. 특히 미래 신산업으로 분류된 바이오테크, 항공우주, 의약학 등의 분야에서는 더욱 주목해야할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설명한다.

저자는 실제로 성공적인 생체모방 기업가이며 발명가다. 그는 자연에서 발견한 기술들을 산업에 적용하는 특허를 획득, 벤처기업을 설립해 30억달러 가치를 지닌 회사로 성장시키기도 했다. 혁신을 꿈꾸는 기업인들에게 한번쯤 읽어볼만 하다.
<'새로운 황금 시대'/제이 하먼 지음/이영래 옮김/어크로스 출간/값 2만원>




이규성 기자 peac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